현대자동차는 4월 국내 4만7339대, 해외 19만6003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24만3342대(CKD 제외)를 판매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7.5% 감소한 수치이며, 전월대비해서는 3.8% 증가한 것이다.
내수시장에서 현대차는 4월 전년동기대비 16.8% 감소한 4만7339대를 판매했다.
이에 따라 내수판매가 경유가 급등으로 RV차종 판매가 크게 줄었던 지난해 6월부터 지난달까지 11개월 연속으로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차종별로는 3월 출시한 신형 에쿠스가 2030대 팔려 좋은 출발을 보인데 반해, 스타렉스 등 일부 생계형 소형상용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종은 판매가 감소했다.
전년동기와 비교해 쏘나타가 35.9%, 그랜저가 37.7% 각각 감소하는 등 승용차종이 평균 25.9% 감소했으며, RV 차종 역시 싼타페 22.4% 감소, 베라크루즈 21.5% 감소 등 평균 18.2%가 줄었다.
현대차는 "개별소비세 인하 및 마케팅, 판촉 강화에도 불구하고 위축된 소비심리가 회복되지 않은데다 5월 도입되는 노후차량 지원책에 대한 대기수요가 4월 실적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해외시장에서는 4월 한 달간 국내생산수출 7만639대, 해외생산판매 12만5364대를 합해 총 19만6003대를 판매해, 전년동기대비 4.9%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수요 위축이 선진국을 넘어 신흥시장으로 번지면서 국내생산수출이 전년동기대비 33%나 감소했지만, 해외생산판매가 24.3% 증가해 선전하면서 해외시장에서 판매 감소폭이 최소화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중국공장이 위에둥의 인기에 힘입어 판매가 처음으로 5만대를 돌파했고, 인도공장 역시 i10, i20 등 전략차종의 판매 호조로 전년보다 약 10%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은 경기침체의 여파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전망이 밝지 않다"면서 "소형차 공급을 늘려 글로벌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현지밀착형 마케팅, 판촉 활동을 통해 판매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국내외 시장에서 총 86만579대를 판매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11.8% 감소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