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위기 속에서도 한국 부품 선호

입력 2009-05-0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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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부품업체 39개사와 구매상담회 개최

미국 제너럴 모터스(GM)가 최대의 경영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서도 한국 부품 구매에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KOTRA)는 지난 5~6일 양일간 미국 미시건주 워렌시 GM구매본부에서 GM과 공동으로 'GM-Korea 오토파츠 플라자 2009' 행사를 가졌다.

GM에 납품을 희망하는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39개사가 참가한 이번 행사에는 GM의 보 앤더슨 구매총괄그룹 부사장 등 바이어 및 엔지니어 200여명이 참석했다.

코트라는 "이번 행사는 GM이 겪고 있는 경영위기가 무색할 정도로 활발한 상담이 진행됐다"며 "이번 행사로 250건의 수출 상담이 진행됐으며 약 4억 달러 정도의 신규 수출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트라는 이 행사를 지난 2006년부터 정례화해 매년 개최하고 있고 국내업체 40개사 내외가 매년 참가 중이다.

코트라에 따르면 2002년 16개사만이 GM에 납품했지만 지금은 200여 개 사가 GM에 납품하고 있을 정도로 GM의 한국 부품 사용이 많아진 상태라고 설명했다.

GM의 보 앤더슨 부사장은 "한국 자동차부품업체들은 최근 3∼4년간 GM에게 아주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부상했다"며 "현재 GM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 극복에 한국 업체들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조환익 코트라 사장은 "빅3 구조조정 이후에 우리부품의 대미시장 진출 가속화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차원과, 아직도 GM의 북미 자동차 시장점유율은 20% 이상으로 1위이고 자동차 산업도 에너지절약, 친환경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의 미래 산업 육성 차원에서 이번 행사를 강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코트라에 따르면 미국의 자동차부품 시장규모는 완성차조립용이 1700억 달러, 애프터마켓용이 500억 달러로 총 22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자동차부품의 대미 수출은 40억 달러 수준으로 전체의 2%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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