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TF가 다음달 통합 출범을 앞두고 대대적인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막바지 통합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달 들어 구체적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발표된 조직개편은 앞으로 이동통신 시장에서 공격적인 행보를 보일 통합 KT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어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에 딸 KT는 6일자로 KTF 직원 280명을 조기 통합 및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KT 본사 및 지원부서, 글로벌사업본부, 기업고객부문으로 배치했다.
또 통합법인 사업 강화를 위해 휴대인터넷사업본부를 컨버전스와이브로사업본부로 개편하고, 기업고객부문 내 IDC사업본부를 IMO(Infrastructure Management Outsourcing)사업본부로 확대했다.
KTF도 다음달 1일 통합에 대비해 개인고객부문 형태로 조직을 정비하고, 비즈니스부문 무선인터넷운용실, 고객서비스부문 유통정책실을 6일자로 신설했다.
인력배치는 합병과 동시에 사업추진을 가속화하기 위해 직무별 수평이동을 원칙으로 하고, 수평이동이 불가능할 경우 업무 및 인력을 유사조직으로 이동하거나 조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기존 KTF 본사는 영업과 고객서비스, 와이브로와 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영업망의 극대화를 위한 전초기지로 활용될 것으로 보이다.
본사에서는 마케팅 부서가 강화됐고, 휴대폰인터넷 사업을 컨버전스와이브로로 개편하면서 이동통신과 무선인터넷 시장의 점유율을 끌어 올리겠다는 포석이다.
이와 함께 각종 시스템 역시 통합 전에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양사 콜센터는 유선/무선/결합서비스 상담이 가능해지고, 콜센터 접속번호는 단계적으로 100번으로 통합된다.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는 결합상품과 컨버전스 상품도 다양화 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1인 가구, 소호, 중소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맞춤형 결합상품과 정액형, 비통신제휴형 결합상품을 출시해 고객 선택권을 확대하며, FMC, 가정용 WiFi폰, PC-모바일-TV 멀티 단말 연동서비스를 비롯한 유무선 컨버전스 서비스도 새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 오는 9월까지 고객에게 통합 요금청구서를 제공하고, 11월까지 양사 홈페이지와 사이버고객센터를 통합, 올해 말까지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 유통망 및 CS고도화, 네트워크 투자 및 운용 효율화, 경영인프라 통합으로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 양사의 장점을 수용한 기업문화 재구축 등을 통해 합병시너지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표현명 KT Corporate 센터장은 “고객 접점에서‘하나된 KT, 변화된 KT’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합병 후 통합작업(PMI)을 철저히 추진 중에 있다”며 “회사간 단순 통합이 아닌 가치를 창출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통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