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2028년 열차 운행 2배 늘어난다

입력 2023-06-07 11:46 수정 2023-06-07 16:4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3조 1816억 원 투입, 전체 46.9㎞ 구간 중 34.06㎞가 터널

경부·호남고속철도와 수서고속철도가 만나는 평택~오송 구간 선로용량을 늘리는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2028년 개통하면 고속열차 운행이 2배 늘어난다.

국토교통부는 7일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을 개최했다.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은 경부・호남・수서 고속철도가 만나 고속열차 운행이 집중돼 포화상태에 이른 평택~오송 구간(46.9㎞) 지하에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2028년까지 5년간 3조1816억 원이 투입된다. 앞서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고속열차 운행을 2배(선로용량 190회→380회, 운행횟수 176회→262회)로 늘릴 수 있고 개통 예정인 인천·수원발 KTX, 남부내륙철도 노선과 연계해 고속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가 기대된다.

또 경남(창원·진주)·전남(순천·여수)·동해(포항)지역의 수서고속열차(SRT) 운행 확대를 통해 수도권 접근성이 향상되고 여유 있는 열차투입으로 열차 지연 문제 해소와 사고ㆍ고장 시 대체노선이 확보돼 운행 지장이 최소화된다.

국토부는 생산유발효과 4조 1640억 원, 임금유발효과 7024억 원, 일자리 2만1949명 창출 등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300㎞/h급으로 운영 중인 고속철도와는 다르게 국내 최초로 400㎞/h급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해 차세대 고속철도 시대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내년 고속철도 개통 20주년을 앞두고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이 고속철도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철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어디서든 살기 좋고 어디로든 이동이 편리한 국토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종합] 다우지수 사상 최고치…뉴욕증시, 월가 출신 재무장관 지명에 환호
  • [날씨] 제주 시간당 30㎜ 겨울비…일부 지역은 강풍 동반한 눈 소식
  • '배짱똘끼' 강민구 마무리…'최강야구' 연천 미라클 직관전 결과는?
  • 둔촌주공 숨통 트였다…시중은행 금리 줄인하
  • 韓 경제 최대 리스크 ‘가계부채’…범인은 자영업 대출
  • 정우성, '혼외자 스캔들' 부담?…"청룡영화상 참석 재논의"
  • "여보! 부모님 폰에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드려야겠어요" [경제한줌]
  • 갖고 싶은 생애 첫차 물어보니…"1000만 원대 SUV 원해요" [데이터클립]
  • 오늘의 상승종목

  • 11.26 11:07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2,419,000
    • -1.96%
    • 이더리움
    • 4,808,000
    • +3.75%
    • 비트코인 캐시
    • 702,000
    • +0.29%
    • 리플
    • 2,024
    • +5.09%
    • 솔라나
    • 332,100
    • -4.13%
    • 에이다
    • 1,365
    • -0.73%
    • 이오스
    • 1,154
    • +2.4%
    • 트론
    • 277
    • -3.48%
    • 스텔라루멘
    • 708
    • -1.12%
    • 비트코인에스브이
    • 95,500
    • +1.06%
    • 체인링크
    • 24,770
    • +1.77%
    • 샌드박스
    • 939
    • -11.0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