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하반기 이차전지·자동차·조선 호조, 반도체 부진”

입력 2023-06-1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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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덮친 수출 한파, 산업별 전망’ 세미나

“어려움 극복하기 위해 규제 혁파, 세제 개선 필요”
올해 수출 감소 등으로 경제성장률 1.4% 그칠 전망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률 및 올해 전망치.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률 및 올해 전망치.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수출 한파의 영향으로 기업들의 실적 전망에 먹구름이 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4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한국경제 덮친 수출 한파, 산업별 전망은?’이라는 주제로 ‘2023년 하반기 산업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배상근 전경련 전무는 개회사를 통해 “수출 한파의 영향으로 지난 1분기 경제성장률이 1%에도 못 미치고, 상위 기업들의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며 “수출을 둘러싼 대외여건도 당분간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가 하반기에도 수출 감소율이 두 자릿수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차전지와 자동차, 조선·방산은 높은 점유율과 글로벌 수요를 바탕으로 호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점쳤다. 다만 철강 및 석유화학 업종은 본격적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업종별 판세는 6개 업종 중 절반은 부진 또는 혼조세, 나머지 절반은 호조인 ‘1약(弱) 2중(中) 3강(强)’으로 전망했다.

각국의 전기차 보급 정책 등에 따라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은 2021년 이후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23.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신산업이다. 현재 한국은 자국기업 제품으로 대부분 수요를 충당하는 중국을 제외할 경우 세계시장 점유율이 53.4%에 이를 정도로 선방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일상 회복으로 이동의 제한이 해제되면서 렌터카, 택시 등 영업용 차량의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BEV)가 부상하면서 산업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당분간 글로벌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상반기 반도체와 정보통신기기 수출이 지난해보다 각각 30% 넘게 감소하는 등 타격을 입었다. 하반기에는 글로벌 데이터 센터 기업의 설비 교체, AI 수요 확대 등으로 상반기보다는 여건이 양호하겠지만 반도체(-12.8%), 정보통신기기(-13.6%) 등 여전히 수출 감소율이 두 자릿수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홍성욱 산업연구원 실장은 “선진국들의 고금리 지속에 따른 금융부문 불확실성 확대, 러-우 전쟁 및 미-중 갈등 등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등으로 글로벌 경기가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하반기 수출은 상반기에 비해 감소율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비교적 견조한 민간소비를 고려해도 올해 경제성장률은 1.4% 정도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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