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생성형 AI가 만들어낸 프로모션 사진. (오른쪽) 생성형AI가 만들어낸 원본을 이용해 만든 프로모션 이미지 (사진제공=11번가)
11번가가 프로모션 디자인에 생성형 AI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시작한 여름 바캉스 프로모션 ‘지금, 바캉스를 준비할 때’에 사용된 이미지는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미드저니’가 만들었다.
프로모션 담당 디자이너가 입력한 명령어를 기반으로 ‘미드저니’가 이미지를 생성하면 디자이너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때까지 반복해서 수정 명령어를 통해 조금씩 변화된 이미지를 받는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여름 바캉스’ 프로모션에 어울리는 기본 이미지를 얻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후작업 과정을 거쳐 프로모션의 대표 이미지를 완성하게 된다.
11번가는 디자이너의 손길이 필요한 후작업 과정까지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전방위적 적용을 테스트하고 있다.
11번가는 지난 6월 초 진행한 슈팅배송 ‘창고대개방’ 행사에도 AI 생성 이미지를 활용했다. 프로모션 메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11번가 곳곳에서 노출되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AI로 만들어내고 있다.
황선윤 11번가 디자인담당은 “생성형 AI의 활용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 디자이너의 역량 발휘를 배가할 기회”라며 “11번가가 새로운 사업과 도전을 멈추지 않는 것처럼 11번가의 모든 디자인과 이미지들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움을 보여주도록 적극적으로 AI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