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로 거듭난 미라이 판매 증가
1위 현대차-2위 토요타 격차 줄어
中수소전기차도 전년比 2.5배 성장
올해 5월까지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의 판매가 6338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4% 감소한 수치다.
11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1~5월 사이 넥쏘(NEXO)와 일렉시티(ELEC CITY) 등 2807대의 수소전기차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44.3%를 기록했다.
여전히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했지만, 넥쏘의 판매 부진이 이어져 전년 동기 대비 36.1% 역성장했다.
수소전기차 판매 2위에 머물렀던 토요타 미라이(Mirai)는 넥쏘 판매를 추월하기 시작했다. 미라이는 지난 5월에는 총 525대를 판매해 넥쏘(353대)를 넘어섰다. 현대차와 토요타의 시장 점유율 차이는 17.9% 포인트(p)다. 양사 격차가 감소한 가운데 중국 업체들이 수소전기 상용차에 집중하면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국가별로 한국은 넥쏘 판매량 감소 여파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5% 감소했다. 시장점유율은 현대가 41.5%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뒤이어 중국은 수소 상용차를 중심으로 성장하며 세 자릿수 성장률과 함께 2위 자리에 올랐다.
미국과 유럽은 5월 토요타 미라이의 판매량 증가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최근 현대차는 올해 북미 시장 수소 트랙터 공개 및 2025년 넥쏘 후속 모델 출시 예정 소식을 밝히며 수소연료전지사업 및 수소차 부문에 대한 꾸준한 투자 의지를 나타냈다.
그러나 탄소 중립을 위해 친환경차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전기차는 폭발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수소차 시장은 역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이와 관련해 “수소차 충전 인프라 부족, 수소 충전 비용 상승, 넥쏘로 한정된 소비자들의 선택지 등이 수소차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 중”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