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전 세계 최초 공개

입력 2023-07-13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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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3일 영국서 아이오닉 5 N 전 세계 최초 공개
‘현대 모터 웨이’ 시작 알리는 브랜드 최초 고성능 EV
제로백 3.4초…폭발적 성능 통해 운전의 재미 선사해
장재훈 사장 “현대차 유산 계승하며 전기차 판도 바꿀 것”

▲현대자동차가 13일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을 최초 공개했다. 사진은 아이오닉 5 N.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13일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을 최초 공개했다. 사진은 아이오닉 5 N.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처음 선보였다.

현대차는 13일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을 전 세계에 최초 공개했다.

아이오닉 5 N은 과거 유산 계승을 통해 유연한 전동화를 적극 추진하는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에서 출시한 모델 중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최고 출력 650마력(478kW, 부스트 모드 기준)과 최대 토크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전기차(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을 적용해 압도적인 주행성능을 갖췄다.

2015년 출범한 N 브랜드는 2017년 브랜드 첫 모델 i30 N을 선보인 뒤 이번 아이오닉 5 N을 통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현대차는 과거부터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을 아이오닉 5 N에 적용해 전동화 시대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과 주행 감성을 제공하고, 고성능 전기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 포지션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차 기술력의 중심으로 현대차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N 브랜드의 기술력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 브랜드 3대 요소 모두 갖춘 ‘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5 N이 서킷을 주행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이 서킷을 주행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은 N 브랜드의 모터스포츠 기반 노하우에 RN22e, N 비전 74 등 전동화된 롤링랩(고성능 기술을 양산모델에 반영하기 전 연구개발 및 검증하는 차량)을 통해 얻은 기술을 더해 N 브랜드가 추구하는 3대 핵심 요소인 △코너링 악동(곡선로 주행능력)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를 모두 갖췄다.

아이오닉 5 N은 차체 강성을 강화하고 모터스포츠 경험을 기반으로 개발한 기술을 적용해 날카로운 코너링 성능을 선사한다.

차량에는 현대차 최초로 전동화 시스템(PE)에 유체의 관성을 활용해 노면의 충격과 전동화 시스템의 움직임을 줄이는 하이드로 마운트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주행 중 진동을 개선하고 향상된 승차감과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확보했다.

트랙 주행을 돕는 N 페달·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N 토크 디스트리뷰션 등의 기능도 탑재됐다.

▲아이오닉 5 N 실내 디자인.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 실내 디자인.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또한, 아이오닉 5 N은 성능을 대폭 강화한 모터 시스템과 용량을 증대한 고출력 배터리를 기반으로 폭발적인 동력성능을 갖췄다.

일정 시간 동안 출력을 크게 높여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모드인 ‘N 그린 부스트’를 사용하면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3.4초라는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기존 N 모델들에도 탑재됐던 ‘N 런치 컨트롤’ 등은 물론, 고성능 전기차 모델을 위한 열 관리 시스템인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도 적용됐다.

강력한 주행에 적합한 강력한 제동 성능을 갖춘 브레이크도 장착됐다.

이처럼 강력한 주행 성능을 갖추면서도 일상의 스포츠카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동화 기술을 탑재했다.

아이오닉 5 N은 내연기관 모터스포츠 차량에서 영감을 받은 가상 변속 시스템 ‘N e-쉬프트’, 고성능 전기차에 최적화된 가상의 소리를 제공하는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등을 통해 주행의 즐거움을 강조했다.

충전 편의를 위해서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돼 800V 초급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 사용도 가능하다. 800V 초급속 충전 시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탑재돼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전자기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메인 이벤트서 N 브랜드 기술력과 브랜드 스토리 선보여

▲장재훈 현대차 사장과 틸 바텐베르크 N브랜드 & 모터스포츠 사업부장 상무가 아이오닉 5 N 월드프리미어가 열리는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장재훈 현대차 사장과 틸 바텐베르크 N브랜드 & 모터스포츠 사업부장 상무가 아이오닉 5 N 월드프리미어가 열리는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메인 이벤트린 ‘힐클라임’ 코스 주행에 나서 강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수백 대의 차량이 총 1.89㎞의 코스를 주행하는 가운데, 아이오닉 5 N 및 아이오닉 5 N 드리프트 스펙 쇼카를 중심으로 i20 N WRC Rally 1, i30 N TCR, Elantra N TCR 등 모터스포츠 차량들과 RN22e, N Vision 74 등의 롤링랩 차량이 코스를 달리며 N 브랜드의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했다.

틸 바텐베르크 현대차 N브랜드 & 모터스포츠 사업부장은 “아이오닉 5 N은 고객들의 요구를 면밀히 반영하고,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적용해 운전의 재미를 한 단계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라며 “현대차의 기술력과 열정의 동력원인 N 브랜드는 아이오닉 5 N을 비롯해 내연기관, 전기차, 수소차 등 다양한 고성능 차량을 통해 N 특유의 재미있는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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