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의 N 브랜드 뚝심…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탄생

입력 2023-07-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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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제공=현대차그룹)

고성능 브랜드 N을 향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끊임없는 도전이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탄생시켰다.

현대자동차는 13일(현지 시간)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공개했다. 2013년 현대모터스포츠법인 출범 이후 각종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축적한 고성능 기술력과 E-GMP 기반 전용 전기차를 통해 발전시킨 전동화 기술이 더해져 압도적인 주행 성능을 갖춘 고성능 전기차가 탄생했다.

정의선 회장, 고성능 기술력 개발 의지 강조해와

▲i20 N Rally1 하이브리드. (사진제공=현대차그룹)
▲i20 N Rally1 하이브리드.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모터스포츠법인이 올해로 출범 10년을 맞았다. 현대차가 각종 모터스포츠 대회의 포디움을 휩쓸며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는 배경에는 정의선 회장의 주도적인 역할이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현대차는 2012년 파리모터쇼에서 세계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대회인 WRC(월드랠리챔피언십) 도전을 공언했다. 이후 2013년 독일 알체나우에 현대모터스포츠법인을 설립하고 고성능차를 개발해왔다. 이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향후 양산 차에 접목해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기술 리더십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정 회장은 2018년 CES(세계가전전시회) 현장에서 “마차를 끄는 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쟁에서 싸우거나 잘 달리는 경주마도 필요하다”며 “고성능차에서 획득한 기술을 일반차에 접목할 때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에 현대차에 꼭 필요한 영역”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WRC를 비롯해 TCR 월드 투어(전 WTCR),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등 수많은 모터스포츠 대회에 참가했다. 2017년 N의 첫 번째 판매용 경주차 i30 N TCR, 2019년 벨로스터 N TCR, 2020년 아반떼 N TCR 등 서킷 경주차를 지속해서 선보였다.

2019년에는 WRC 참가 6년 만에 한국팀 사상 최초로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다음 해 WRC에서도 다시 한번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거머쥐며 고성능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음을 입증했다.

현대차는 2015년 고성능 브랜드 N을 런칭하며 고객들이 가슴 뛰는 운전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게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7년 N 브랜드의 첫 모델 i30 N을 출시한 이후에도 △2018년 벨로스터 N, i30 패스트백 N △2021년 아반떼 N, 코나 N 등 다양한 N 라인업으로 고객들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했다.

고성능·전동화 기술 집약된 ‘아이오닉 5 N’ 공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장재훈 현대차 사장(왼쪽)이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 참석해 아이오닉 5 N 옆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장재훈 현대차 사장(왼쪽)이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 참석해 아이오닉 5 N 옆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아이오닉 5 N은 과거 유산 계승을 통해 유연한 전동화를 추진하는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을 통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첫발을 내딛게 됐다.

현대차는 내연기관 N 모델을 통해 고성능 차량용 서스펜션, 브레이킹 시스템 등 여러 하드웨어적 기술 개발을 이뤄왔다.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등을 통해 BMS(배터리관리시스템), 열 관리, 고성능 주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제어 기술 등도 향상했다.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성능을 자랑한다.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를 탑재해 압도적인 주행 성능도 갖췄다.

회생제동을 활용해 날카로운 코너링에 도움을 주는 ‘N 페달’ 모드, 전·후륜에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함으로써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등 코너링 특화 사양을 적용했다. 주행 목적에 따라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열 관리 시스템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기술도 적용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에는 과거부터 축적해 온 최고 수준의 기술과 혁신을 위한 도전의 시간이 녹아 있다”며 “전동화 시대에도 고객들에게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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