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준비 차원의 서비스화"…LG전자, 'UP가전 2.0' 공개

입력 2023-07-25 10:00 수정 2023-07-25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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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UP가전의 진화 ‘UP가전 2.0’ 공개
구매 시점부터 맞춰지는 초개인화 가전
"생활 전반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혁신"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가 1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LG전자 중·장기 미래 비전 및 사업전략 발표회'에서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unho@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가 1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LG전자 중·장기 미래 비전 및 사업전략 발표회'에서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unho@

LG전자는 'UP가전 2.0'으로 생활가전을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과감한 혁신에 도전한다고 25일 밝혔다.

LG전자는 이번 'UP가전 2.0' 공개를 기점으로 생활가전 사업을 기존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구독 등 무형(Non-HW)의 영역까지 확장한다. 제품부터 서비스까지 고객의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를 목표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가전에 특화된 인공지능(AI)칩 및 운영체제(OS)를 통한 초개인화 △제품 케어십 서비스는 기본이고 가사 관련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연계해 가사 부담 최소화 △사용 기간부터 제휴 서비스까지 자유롭게 선택하는 구독 사업 등을 중점으로 하는 UP가전 2.0을 개발했다.

류재철 LG전자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장 사장은 25일 서울 강서구 LG 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UP가전 2.0은 가전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서비스 기반 사업으로 확장하는 시발점”이라며 “글로벌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LG전자가 가전 업계의 흐름을 ‘HaaS(Home as a Service)’로 전환하는 데 도전하며 가전을 통해 고객의 생활 전반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2일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도 기자간담회에서 “고객의 삶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미래 구간에서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꼽은 서비스화(Servitization)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이 바로 'UP가전 2.0'이다.

'UP가전 2.0'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순간부터 사용하는 내내 각자의 취향과 삶의 방식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가 맞춰지는, '스마트 가전 시대'를 열 '초개인화'된 가전이다. 정해진 스펙, 기능에 맞춰 제품을 사용하는 기존 방식과는 차원이 다르다. 고객의 요구에 맞춰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지속 추가하는 1세대 UP가전보다 한층 진화됐다.

또 LG전자는 가전이 해결하지 못하는 가사 영역이나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계속 신경 써야 했던 소모품 교체, 세척 등 관리 영역을 서비스로 해결하며 가사 해방을 현실화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새로운 가전 사업 포트폴리오인 '구독'도 UP가전 2.0을 통해 시작한다. LG전자는 구독형 가전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연결 고리를 갖는 고객 관계 중심 사업의 핵심 요소로서 대형 가전 시장의 변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처음부터 내게 맞춰지는 초개인화된 가전

LG전자는 많은 고객이 내게 필요한 앱을 원하는 대로 설치하고 삭제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편리한 경험을 가전에서도 누리고 싶어 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3년 이상의 연구개발을 거쳐 스마트 가전용 AI칩 ‘DQ-C’와 가전 OS를 자체 개발했다. DQ-C 칩 기반의 가전 OS가 탑재된 UP가전 2.0은 새로운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하는 것은 물론 추가한 기능 중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손쉽게 지우며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다.

UP가전 2.0은 개인에게 최적화된 제품이자 삶의 방식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가전의 서비스화’를 위한 초석이다.

고객은 UP가전 2.0을 구매하는 시점에 제품 관리, 세척 등 본래 성능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는 LG전자 케어십 서비스는 기본이고 가사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LG전자는 가전의 초개인화를 위한 구매 방식의 다변화 차원에서 구독 방식을 새롭게 도입한다. 기존 렌탈은 향후 구독과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가전 구독은 3년부터 6년까지 사용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의 상황에 맞춰 기간을 선택함에 따라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줄인다. 고객은 구독을 신청할 때, 다양한 제품 옵션과 서비스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LG전자는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4종을 UP가전 2.0으로 출시하고 제품군을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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