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고객 수 10% 증가, 2000만 명 목전
쿠팡플레이·쿠팡이츠 등 신사업 매출 2% 감소
김범석 “쿠팡 시장 점유율 여전히 한자리…이제 시작”
쿠팡이 올해 2분기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첫 연간 흑자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쿠팡은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58억3788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쿠팡이 제시한 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 1314.68원을 적용하면 한화로 약 7조6749억 원 수준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억4764만 달러(약 1940억 원)를 기록했다. 이로써 지난해 3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2분기 순이익도 1억4519만 달러(약 1908억 원)로 흑자 전환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비교 불가한 수준의 투자로 연속해서 기록적인 수익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2분기 기준 쿠팡의 활성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971만명으로 집계되면서 ‘고객수 2000만 명 시대’를 눈앞에 두게 됐다. 고객 1인당 매출도 296달러로 5% 증가했다.
조정 EBITDA(이자·세금·감가상각 전 순이익)는 3억22만 달러로 처음으로 3억 달러를 돌파했다.
쿠팡플레이와 쿠팡이츠, 해외사업, 핀테크 등 신사업 부문의 매출은 1억5629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2% 가량 감소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국내 유통시장은 3년 이내 5500억달러(700조 원 이상)의 거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거대 시장에서 쿠팡의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한 자릿수이고 우리 여정은 이제 시작”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