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도 및 구간별 개통현황 도면. (LH 경기남부지역본부 )
이번에 개통하는 서부우회도로는 2022년 11월 가장교차로 부분 개통, 2023년 6월 가장교차로~초평동구간 개통을 거쳐 27일 오전10시 나머지 구간인 초평동~남부대로 구간이 개통되어 총 길이 3.14km 왕복 4~6차로 전 구간이 개통된다.
서부우회도로는 세교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개설된 도로이며 이 도로의 개통으로 세교2지구 및 오산시 서부권의 남북방향 이동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수원~화성~평택에 이르는 남북방향 간선축이 완성됨으로써 기존 국도 1호선의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도로의 출퇴근 교통혼잡이 다소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우회도로는 세교2지구 입주민 및 인근 산업단지 출퇴근 차량의 교통 불편을 적극 해소하고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사 완료된 구간에 대해 순차적으로 부분 개통, 일부 공용 중이며 이번 마지막 구간 개통을 통해 전 구간 통행이 가능한다.
LH 관계자는 “이번에 개통되는 서부우회도로 외에도 오산세교2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결정된 오산역 환승주차장, 환승주차장 연결 도로, 대중교통 연계지원사업도 조속히 마무리해, 오산세교2지구뿐만 아니라 오산시민 전체의 교통 편의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