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트럭, 현금흐름 기여까지 1년 이상 소요”
18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 방송에 따르면 테슬라의 3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 급감한 18억5300만 달러(약 2조5100억 원)를 기록했다.
조정 주당순이익(EPS)은 0.66달러로 전문가 예상치인 0.73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233억5000만 달러로 집계됐지만, 월가의 평균 예상치인 241억 달러를 밑돌았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9.6%포인트(p) 하락한 7.6%를, 매출총이익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p 떨어진 17.9%를 기록했다.
주력 차종의 가격 인하로 마진이 악화한 데다가 판매 증가세가 둔화한 데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테슬라의 차량 판매는 전 분기 가격 인하 효과로 크게 증가했지만 3분기 들어 다시 둔화했다.
테슬라는 이에 대해 “신형 모델 생산 준비를 위해 주력 공장의 출고 속도를 떨어트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영향을 고려하더라도 주력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저가 공세로 인한 판매 확대 효과가 축소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사이버트럭에 대한 기대를 진정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이버트럭이 현금흐름에 기여하기까지는 1년~18개월이 걸릴 것이며, 대량 생산에 이르기 위해서는 엄청난 작업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테슬라 주가는 장 마감 이후 시간외거래에서 한때 2.4%가량 올랐다가 다시 3% 이상 하락했다. 머스크 CEO의 발언으로 전기 픽업트럭에 대한 기대가 후퇴한 영향이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