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대한항공 A-·한진칼 BBB+ 신용등급 상향…아시아나 인수 불발 영향 없어”

입력 2023-10-27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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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용평가는 전날 한진칼과 그 자회사인 대한항공에 대해 신용등급을 각각 BBB+와 A-로 상향 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주력 부문인 국제선 여객사업 정상화 흐름이 실적 호조로 재무여력을 확충하면서 양호한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양사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부여했다.

주된 등급 상향 사유는 국제선 여객사업의 정상화다. 지난해 대한항공의 여객노선수입은 약 4조9000억 원으로 2021년보다 352.9%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엔데믹 전환 후 여객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제선 여객수입과 총 매출액 모두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수준을 웃돌았다.

항공 화물사업 시황 둔화에도 불구하고 항공 여객사업 실적 회복에 힘입어 안정적인 이익도 유지 중이다. 높은 수준의 여객운임과 탑승률을 바탕으로 고유가 등 비우호적인 외부변수 영향을 상쇄하며 상반기 영업이익률 12.9%, 영업이익 9627억 원을 기록했다.

박종도 한신평 선임애널리스트는 "잠재적 여객수요 대비 공급 부족으로 국제선 여객운임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고수익성 노선을 중심으로 한 기재 운용전략 등을 감안할 때 향후에도 견조한 영업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시아나 항공 인수를 핵심 모니터링 대상으로 판단했다. 최근 EU(유럽연합)의 시정조치안 과정에서 항공기재 및 인력 이동,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가능성이 대두하면서 인수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사업범위 조정 수준에 따라 합병 시너지가 당초 기대보다 감소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아시아나 항공 인수 불발이 대한항공의 신용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봤다. 박 선임애널리스트는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불발되는 경우에는, 항공산업의 경쟁강도가 점증하면서 수익성을 제약할 수 있겠으나, 1위 사업자로서의 시장지위, 여객·화물로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로 구축된 우수한 노선경쟁력이 여전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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