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의 무분별한 주차 문제에 대한 비판이 지속하는 가운데 개인형 이동장치(PM) 공유 업계가 이용자 인센티브 정책으로 자정 성과를 내고 있다.
6일 PM 업계에 따르면 더스윙은 서울시가 올해 4월 처음 도입한 ‘PM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하면 최대 5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적극적으로 이용의식 개선에 앞장서기 위한 정책이다. 지정된 주차구역에 반납하거나 민원이 들어온 기기를 이용할 때 할인 혜택을 제공해 이용자 문화를 개선하고 있다.
서울 시내 주차장은 190여 개다. PM 업체들이 서울에서 운영 중인 전동킥보드가 5만여 대인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더스윙의 공유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앱) 스윙(SWING)의 서울 시내 라이드 중 해당 구역에 반납이 이뤄진 사례는 월 1만 회를 넘어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는다.
더스윙은 서울시가 아닌 다른 지자체가 지정한 주차 존에도 같은 유형의 인센티브 정책을 펼치고 있다. 대학가와 아파트 단지와도 협업을 통해 전용 주차구역을 설치하고 반납을 유도하고 있다. 한양대 서울캠퍼스와 마곡 벽산 블루밍아파트 등이 우수 사례로 꼽힌다. 스윙 앱에서 전용 주차구역과 할인율 등을 안내하고 있다.
송파구에 거주하는 A 씨는 “스마트 앱에서 목적지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 주변에 할인되는 반납구역을 알려준다”며 “다음 이용 시 할인 혜택도 주고, 목적지까지 10~20m만 걸으면 돼 주차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더스윙은 서울을 지름 40m의 육각형 3만5000개로 나눠 반납이 많이 이뤄지는 공간에 대해 주차구역 신청을 했다. 자동차 1대 면적도 안 되는 전용 주차구역이 8000~1만 개가 있으면 이용 유도 정책을 통해 전체 이용 기기의 80% 반납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해외에서는 지하철역 주변과 유휴공간을 비롯해 자동차 주차장 등에도 자전거와 킥보드 전용 주차공간이 설치돼 있다. 유럽에서는 ‘차 없는 선진도시’를 만들기 위해 기존 공영 자동차 주차장을 줄이고, 자전거나 킥보드 주차장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견인 등 규제보다는 주차 공간 확충과 유도 정책이 실효적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골목 등에 무분별하게 반납돼 이용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민원 요청’ 기기에 대해서도 인센티브를 통한 이용 유도 정책을 시행 중이다. 민원이 요청되면 즉시 90% 할인을 적용해 해당 기기에 대한 이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강남 등 이용자가 많은 지역에서 민원 후 수거 제한시간(3시간) 안에 다른 이용자에 의해 기기가 이동되는 경우가 많았다.
더스윙 관계자는 “공유 전동킥보드가 국내에 들어온 지 6년째에 접어들면서 이용자들의 인식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며 “이용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주는 인센티브 정책은 물론, 업계 차원에서도 자체 민원·수거반 운영 시도를 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