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해외사업 성장에 힘입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상승했다. 특히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KT&G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1조68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신장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0.3% 오른 4067억 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333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했다.
KT&G 3분기 실적은 해외 궐련 중심의 담배사업부문이 견인했다. 3분기 담배사업부문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9727억원, 269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 0.6% 증가했다.
해외 궐련 사업의 수량과 매출액 증가가 주효했다. 수출과 해외법인의 판매 수량이 동반 성장하며 전체 해외 궐련 수량은 148억2000만 개비로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수량 성장 효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3% 상승한 3216억 원이었다.
국내외 전자담배(NGP) 사업부문의 스틱 수량 동반 성장세도 지속됐다. 국내 스틱 매출 수량은 14억500만 개비, 해외 스틱 매출 수량은 20억3000만 개비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3.3%, 22.3% 증가하며 두 자릿수의 고성장을 이어갔다.
KT&G는 이번 3분기에도 미래 핵심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실적 성장에 주력했다. 이를 위해 9월 인도네시아 투자부와 신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지원 협약식을 진행했으며 10월에는 카자흐스탄에 글로벌 궐련과 NGP를 생산하는 하이브리드형 신공장을 착공했다. 이달 1일에는 신탄진 NGP 공장 확장을 선포하며 핵심사업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13일 KT&G는 밸류 데이 2023을 통해 2024년 이후의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및 재무 전략 등에 대해 별도의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KT&G는 2021년 발표한 중장기 주주환원정책에 따라 3분기 중 약 3000억 원(347만 주) 규모의 자기주식을 매입 완료하고 취득 즉시 전량 소각했으며 창사 이래 최초로 중간배당을 실시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KT&G 관계자는 “3분기에도 글로벌 사업 중심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재편 지속으로 중장기 성장 기반을 확충했다”며 “앞으로도 성공적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이행을 통한 미래 경쟁력 강화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