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진단 의료기기 기업 퀀타매트릭스는 자사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 기반 신속 항균제 감수성 통합검사 솔루션 ‘dRAST’가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퀀타매트릭스는 9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2023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여식에서 인증서를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주관으로 올해 23번째 행사다. 올해엔 73개 품목, 78개 업체가 현재 및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은 향후 7년 안에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이내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는 제·상품을 선정해 수출상품 다양화 및 미래 수출 동력 확충을 위해 해외 마케팅, 금융,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된 신속항균제 감수성 통합검사 솔루션인 ‘dRAST’는 국내·외 등록 및 출원된 지적재산권 98개를 보유한 퀀타매트릭스의 기술력을 집약한 제품이다.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라는 신시장을 개척한 성과를 인정받아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는 경쟁사가 없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경쟁사가 1곳 밖에 없을 정도로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은 제품이다.
항균제감수성검사 장비로는 최초로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채용한 ‘dRAST’는 최적의 항균제를 확인하고 처방해 패혈증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신속하게 이뤄지게 한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패혈증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 기여하는 통합솔루션 장비라고 설명했다.
또 별도의 분리배양 과정 없이 혈액배양 양성 샘플을 검체로 사용, 기존 60시간 이상이 걸리던 항균제 감수성 검사 시간을 30~50시간 단축하여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항균제를 제시하며, 광범위한 항균제 처방을 줄이고 내성균 형성 및 확산을 막는데 기여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미생물 검사 시장의 본고장인 프랑스 최대 공립병원연합 공동구매조합(UniHA) 입찰수주는 물론 유럽 6개국 도입 및 상용화, 중동 시장 진출 및 상용화, 동남아 5개국 판매 계약 체결, 폴란드 최대 비영리 자선단체 WOSP 입찰 수주 등 글로벌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