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00억원을 투자해 건립한 김천 헤드램프공장이 본격 양산체제를 갖춤으로써 현대모비스는 오는 2012년에는 램프 사업부문에서 연 매출액 1500억원을 달성할 전망이다.
자동차용 헤드램프는 운전석·섀시모듈과 함께 3대 모듈로 일컬어지는 프런트엔드 모듈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으로 에어백·제동장치 등과 더불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으로 꼽힌다.
현대모비스는 이로써 연산 100만대 규모의 김천공장, 현재 100% 출자해 운용 중인 자동차용 램프 제조전문회사인 IHL, 중국 장쑤램프 공장 등과 함께 총 500만대의 램프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본격 양산에 돌입한 김천공장은 세계 최고의 램프품질을 유지키 위해 각종 정밀제품 생산라인에 버금가는 첨단 생산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불량발생 '제로'를 위해 전동사출기, 도장작업기, 배광시험실, 내구 신뢰성 시험장비 등 생산 전 공정에 '불량원천봉쇄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한, 국내 기업 최초로 사출·표면처리·조립라인 등 주요 공정에 무인화, 자동화 청정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천공장에서 생산되는 헤드램프는 현재 쏘렌토 후속모델인 '쏘렌토 R'장착을 시작으로 올해 말 양산되는 기아차의 준대형 세단 'VG', 2010년 하반기 양산 예정인 로체 후속, 베르나 후속 차종에 장착될 예정이다.
김천램프 생산팀의 이우석 부장은 "해외 선진업체들과 비교해 봐도 불량률 최소화 및 자동화 측면에서 이미 세계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며 "품질관리는 물론 각종 신기술을 가미한 기능적인 면을 보완해 해외 완성차 업체들이 저절로 찾아오게 만들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