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개발자 한자리에…현대차그룹, ‘HMG 개발자 컨퍼런스’ 성료

입력 2023-11-14 09:24 수정 2023-11-14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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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모빌리티 개발자 축제 성료
외부 IT 개발자, 학생 등 1천여 명 참가
현대차, SW 중심의 개발 방식 전환 선언

▲현대차∙기아 SDV본부 송창현 사장이 오프닝 발표를 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기아 SDV본부 송창현 사장이 오프닝 발표를 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최대 모빌리티 분야 개발자 축제인 ‘제3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으로의 대전환이 가져올 미래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한 HMG 개발자 컨퍼런스 발표 현장에 외부 IT 개발자, 대학생, 투자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SDV 대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외부에 공유하고 소프트웨어(SW) 분야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21년부터 ‘HMG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는 △SDV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인공지능(AI)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현대자동차, 기아, 포티투닷,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현대케피코, 현대트랜시스, 현대엔지비, 모셔널 등 총 9개 사가 참여했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현대차·기아 SDV본부와 포티투닷을 총괄하는 송창현 사장의 오프닝 키노트를 시작으로 막을 열었다.

송 사장은 “SDV란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개발 방식을 차량 개발에 적용하는 ‘개발 방식의 대전환’을 의미한다”며 “차량 개발에 대한 근원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자동차의 주행성능은 물론 편의기능, 안전기능, 그리고 차량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까지 규정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송 사장은 현재의 하드웨어(HW) 중심 개발 방식으로는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구현해 내기 어려울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와 같은 최신의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환경은 모빌리티 분야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데 있어 제한 요소로 작용한다고도 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HW와 SW의 분리 △아키텍처 표준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시장의 요구사항을 적시에 제공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민첩한 가치 전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자율주행사업부 유지한 전무가 키노트 발표를 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기아 자율주행사업부 유지한 전무가 키노트 발표를 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이어진 유지한 현대차·기아 자율주행사업부 전무의 발표에서는 원격 자율주차(RPP) 개발 영상을 최초로 공개하는 등 개발자들의 연구와 노력이 현실로 반영되는 과정을 공유했다. 원격자율주차는 스마트폰으로 명령을 내리면 차가 알아서 빈 주차 자리에 주차하고 또 차를 호출하면 탑승객 위치까지 스스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현대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 주차타워에서 촬영된 이 영상에는 제네시스 GV80이 하차 구역에서부터 스스로 빈 공간을 탐색한 뒤 안전하게 주차를 완료한다. 이후 사용자가 승차 구역에서 차량을 호출하면 차량이 해당 구역까지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담겼다.

유 전무는 “현대차·기아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 철학 아래 운전자는 물론 도로 위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자율주행 기술 일류화 달성을 위해 대외 개발 네트워크를 지속해서 확장하고 동시에 글로벌 협업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MG 개발자 컨퍼런스가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정진하는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의 경험과 성과를 외부 개발자들과 나눌 수 있는 통로가 되길 기대한다”며 “소통을 기반으로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개발자 문화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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