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장관상에 현대자동차그룹
사회 구성원이 상호작용하고 협력하는 데 필요한 도구이자, 지속 발전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의 구심점에 있는 CSR 활동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 소극적으로 진행됐던 활동들이 최근 미디어 간 융합, 통합을 통해 이해 관계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감을 유도하는 창의적 솔루션으로 재구성되고 있다.
이처럼 CSR 캠페인에 사회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가 필수인 시점에서 기업, 단체, 개인은 더 큰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경제신문 이투데이는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을 높이고 장려하는 데에 앞장서기 위한 건전한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개인과 공동체, 기업과 구성원, 이해관계자 모두의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다양한 CSR 활동 기록을 공모하는 '2023 CSR 필름 페스티벌 어워드'가 30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CSR 필름 페스티벌 어워드'는 한 해 동안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도모한 ‘함께하는 기업’들의 CSR 활동 발자취를 공모하고 그 업적을 격려하는 행사다. 2012년 첫걸음을 내디뎌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했다.
이투데이가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동반성장위원회, 서울특별시,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이 후원했다.
김덕헌 이투데이 대표와 박병원 심사위원장(한국경영자총협회 명예회장),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김영아 심사위원(한국사회복지협의회 지역복지사업단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정부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이 인정을 받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K-ESG’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등 정책적인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CSR 필름페스티벌 어워드에는 최근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확산과 맞물려 전통적인 사회는 물론이고 탄소발자국, 재생에너지 등 환경을 강조한 출품작들이 많았다. 특히 지난해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90여곳이 응모하며 따뜻한 세상 만들기에 앞장 섰다. 심사결과 7개 부문에서 기업과 시민단체, 사회적 기업 등 25곳이 최종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기획재정부 장관상인 상생경제 부문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그룹의 '힐스 오 휠스' 영상은 학대 피해 아동이 늘어나고 있다는 상담사의 인터뷰와 함께 이동 상담 과정의 어려움을 설명한 뒤,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고충을 해결하고 일상 회복을 돕는 모습을 담고 있다.
SK스토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인 가치공유 부문 수상했다. SK스토아는 '재활용을 재활용하다' 영상을 통해 현재 재활용되고 있는 자원들을 다시 한번 더 업사이클링해 진정한 자원순환의 형태로 자리 잡기 위한 프로젝트를 알렸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인 사회적 책임 부문은 제주관광공사, 신한은행, 행복나눔재단이 수상했다. 제주관광공사는 환경문제 이슈에 대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플로깅(줍고+달리고)과 연계한 친환경 여행상품인 ‘세상에 이런 트립(E-RUN TRIP)’, 해양쓰레기 팝업ㆍ전시 스토어인 ‘필터’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금융의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ESG 상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행복나눔재단은 영케어러(가족돌봄청년)의 어려움을 집중적으로 조명한 문제제기 영상을 통해 이들의 삶이 더 이상 막막하지 않도록 사회 각계각층에서 함께 힘을 모아보자는 손길을 내밀었다.
보건복지부 장관상인 더불어 사는 사회 부문에는 금융산업공익재단ㆍCJ나눔재단, 바다살리기네트워크, 삼성화재해상보험이 받았다. 금융산업공익재단과 CJ나눔재단은 '꿈키움 문화다양성 교실' 사업을 통해 다문화ㆍ아동 청소년을 돕고 있다.
바다살리기네트워크는 제주도 토끼섬, 함덕해변, 범섬, 가파도 등지에서 34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해 총 1129.07kg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했다. 삼성화재는 '행복한 안내견 단풍이 스토리'를 통해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이 더욱 행복한 동행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소리를 담았다.
환경부 장관상인 환경 부문은 현대백화점 사회복지재단이 받았다. 현대백화점 사회복지재단은 지구가 다시 본연의 아름다움을 되찾아가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활동을 소개했다.
고용노동부 장관상인 노사 협력 부문은 하나금융지주, 고려대학교의료원, 포스코1%나눔재단ㆍ따뜻한 동행ㆍ한국장애인고용공단ㆍ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수상했다. 하나금융지주는 2018년부터 5년째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은 체계적이면서도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활동을 전개 중이다. 포스코1%나눔재단 등은 따뜻한 동행이란 주제의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구로디지털훈련센터를 소개했다.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상인 동반 성장 부문에는 CJ ENM, 서울신용보증재단, SKC컴퍼니가 받았다. CJ ENM의 CJ온스타일은 대기업 유통사와 중소 협력사의 동반성장을 위한 '에스고(YESGO)'를 적극 실천하고 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재도전 소상공인의 사업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다시서기 4.0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SKC컴퍼니는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를 통해 매장의 수익금을 지역사회에 환원 중이다.
이 밖에 금융위원장상은 KB금융지주, 서울특별시장상은 협동조합 무의ㆍ사단법인 두루,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상은 LS그룹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수상했다. 이투데이 대표이사상은 그리니즘(Greenism)이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