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이 차별화 상품을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하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을 통해 쏠쏠한 매출 재미를 봤다.
롯데홈쇼핑은 5일 쯔양과 함박스테이크를 단독 발매, 65분 만에 5500세트를 완판했다고 전했다. 롯데홈쇼핑은 1일 유튜버 쯔양과 손잡고 TV홈쇼핑과 유튜브를 연계한 먹방을 선보인 바 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해당 세트 완판으로 5억 원가량의 매출을 냈다고 밝혔다.
쯔양은 이날 TV홈쇼핑에 최초로 출연, 본인이 운영 중인 레스토랑 ‘원조 쯔양돈까스’의 레시피로 만든 가정간편식 ‘쯔양 갈비 함박스테이크’를 판매했다. 방송 전부터 2000세트 이상 의 주문이 몰렸다. 실시간 채팅 ‘바로TV톡’ 참여 건수도 일반 식품방송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이날 방송은 TV, 모바일 등 롯데홈쇼핑 판매채널을 비롯해 쯔양의 공식 유튜브에서도 동시 송출됐다.
롯데홈쇼핑은 “전체 구매 고객 중 3040 세대 비중이 40%를 차지하는 등 젊은층 유입도 급증했다”며 “이번 협업으로 3040 세대 고객의 높은 호응을 얻으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게 됐다”고도 자평했다.
롯데홈쇼핑은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차별화 상품과 먹방 유튜버의 TV홈쇼핑 출연이 긍정적인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했다. 이외의 방송 흥행 요소로 배경음악, 자막, 연출 방식 등 방송 구성에 최신 SNS 트렌드를 접목시킨 점을 꼽았다.
특히 ‘쯔양’이 본인 입맛에 맞춰 제품 개발에 직접 참여한 만큼 높은 상품 신뢰도에 따른 ‘디토(Ditto) 소비’ 수요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디토 소비는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가 꼽은 2024년 10대 트렌드 가운데 하나로, 구매 의사결정 단계를 간소화하고 어떤 사람이나 콘텐츠를 추종해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를 뜻한다.
롯데홈쇼핑은 현재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을 통해 성과를 올리는 중이다. 유튜브 예능 채널 ‘내내스튜디오’는 혜택 협상 예능 ‘강남의 덤덤’, 초고화질 식품 제조 영상 ‘멍고리즘’ 등을 선보이며 누적 조회수 1600만 회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다.
박형규 롯데홈쇼핑 식품리빙부문장은 “900만 유튜버 쯔양과 협업해 가정간편식을 선보이고 먹방을 진행한 결과 고객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으며 완판됐다”며 ”홈쇼핑 채널에서 콘텐츠 커머스의 경쟁력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도 고객에게 차별화 상품을 이색 콘텐츠와 접목시켜 새로운 쇼핑의 재미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