첸 시 모히건 인스파이어 대표 “K컬처 내세워 첫해 350만명 유치 목표”

입력 2023-12-13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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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인천 영종도서 미디어 행사 진행
내년 상반기까지 전체 시설 순차 오픈 예정
인력 부족은 대학과 협업하는 등 방안 마련

첸 시(Chen Si) 모히건 인스파이어 대표이사 사장이 인천 운서동 소재의 모히건 인스파이어 리조트(이하 인스파이어)를 세계적인 리조트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인스파이어 측은 13일 인천 중구 운서동 인스파이어에서 ‘소프트 오프닝 미디어 데이’ 행사를 열고 일부 시설을 미디어에 공개했다. 인스파이어는 2019년 착공 이후 4년 만이다.

첸 시 사장은 “인스파이어 프로젝트를 통해 다채로운 시설과 최고의 접객 서비스,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콘텐츠를 결합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첸 시 사장 외에도 마이클 젠슨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장현기 아레나 상무 등이 참석해 인스파이어 개발 과정과 향후 개장 계획을 비롯해 브랜드 전략을 공개하는 순서를 가졌다.

▲첸 시(Chen Si) 모히건 인스파이어 대표이사 사장이 13일 열린 소프트 오프닝 미디어데이에서 기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허정윤 기자)
▲첸 시(Chen Si) 모히건 인스파이어 대표이사 사장이 13일 열린 소프트 오프닝 미디어데이에서 기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허정윤 기자)

인스파이어는 내년 상반기까지 전체 시설을 순서대로 개장할 계획이다. 인스파이어는 세 가지 콘셉트 타워로 구성된 1275개의 호텔 객실, 국내 최대 규모의 호텔 연회장을 갖춘 최첨단 MICE(회의·여행·컨벤션·전시), 국내 최초의 공연 전문 ‘아레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거리 ‘오로라’, 세계 곳곳의 요리를 모은 레스토랑 등 주요 시설들이 공개된 상태다.

특히 1만5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아레나’는 인스파이어의 자랑으로 이미 많은 공연을 유치한 상태다. 16~17일 ‘태민 솔로 콘서트’가 열리고 25일 ‘SBS 가요대전,’ 30~31일 ‘동방신기 콘서트’, 내년 1월 27~28일 ‘악동뮤지션’ 공연이 예정돼 있다. 마이클 젠슨 최고마케팅 책임자(CMO)는 “가개장 3일 만에 ‘멜론뮤직어워드(MMA 2023)’ 개최해 방문객과 참여 아티스트들에게 호평을 받기도 했다”며 아레나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인스파이어는 내년 1분기에 쇼핑·다이닝·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한 복합문화공간 ‘인스파이어 몰’과 ‘외국인 전용 카지노’도 문을 열 전망이다.

▲인스파이어의 호라이즌 라운지 전경. (사진=허정윤 기자)
▲인스파이어의 호라이즌 라운지 전경. (사진=허정윤 기자)

화려한 면모를 뽐내고 있는 인스파이어 앞에는 해결할 문제들도 남아 있다. 최근 불거진 호텔·리조트 업계 고용난에 대한 대책을 묻자 첸 시 사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특히 젊은 인력 충원이 쉽지 않아 대학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지역 관계망을 적극 이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인스파이어 측은 영종도와 인천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인력 고용에도 힘쓰고 있으며 현재 카지노 등 일부 시설이 개장되지 않아 상근 인력은 목표치의 5~60% 정도 충원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또한 첸 시 사장은 “지금은 가개장 단계라 인스파이어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드린 게 아니라”면서 “현재는 경험적으로 60% 경험만 가능하며 내년 2분기 정도에는 100% 공개된 인스파이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첸 시 사장은 2029년 개장할 일본 복합리조트와의 경쟁에서는 어떻게 대응하겠냐는 질문에도 답했다. 첸 시 사장은 “오사카 대형 복합리조트(IR)가 지어지는 동안 많은 일이 일어날 것이고 그 사이 (인스파이어는) 논게이밍 비즈니스를 부흥시키겠다”라며 서울·인천 지역과 인접한 지리적인 이점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사카 IR의 방문객과 인스파이어의 방문객의 방문객이 겹친다고 볼 수 없다”며 외국인 관광객이 IR만 보고 오는 것이 아니라 K컬쳐와 K팝을 즐기기 위해 온다는 분석도 내놓으며 콘텐츠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첸 시 사장은 “인스파이어가 목표로 하는 매출 규모를 현시점에서는 말할 수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완전 개장 첫해 국내·외 관광객 350만명을 유치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카지노 게이밍 부문뿐만 아니라 논게이밍(비 카지노) 부문 경쟁력도 높여 50대 50 비율로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높이 25m, 길이 150m의 초대형 LED 스크린이 펼쳐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거리 ‘오로라’를 기자단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허정윤 기자)
▲높이 25m, 길이 150m의 초대형 LED 스크린이 펼쳐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거리 ‘오로라’를 기자단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허정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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