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비즈프로필이 올 한해 지역 상권의 동네 가게와 이웃 주민 간 16억 번 이상의 연결을 이루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당근은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이용 횟수가 올해 누적 16억 건을 돌파하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성장을 이뤘다고 14일 밝혔다.
당근에 따르면 올해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 횟수는 16억 건, 누적 이용자 수는 2500만 명에 달했다. 2021년 2억 건, 2022년 7억 건에 이어 매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비즈프로필은 동네 생활권을 거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인근 주민에게 가게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다.
비즈프로필을 운영하는 동네 가게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62만 개였던 비즈프로필 가입 가게 수는 85만 개로 37%가량 증가했다. 월평균 약 2만 개의 새로운 동네 가게들이 당근에 모여들고 있다. 올해 가장 많이 늘어난 비즈프로필 업종은 ‘카페’였으며, 정기적인 방문을 필요로 하는 ‘미용실’, ‘속눈썹 연장’ 등 뷰티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비즈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통해 가게 소식을 받아보는 ‘단골’ 이용자 수도 올해 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배 늘었다. 올해 단골이 가장 많았던 비즈프로필 업종은 식품 업체로, 그중에서도 당일 신선도가 맛을 좌우하는 ‘수산물 가게’가 가장 많았다. 이어 ‘휴대폰 판매점’, ‘속눈썹 미용’ 업종 순이었다.
올해는 뷰티 업종 비즈프로필의 활약이 돋보였다. ‘네일숍’, ‘속눈썹 미용’이 각각 이용률이 가장 높은 비즈프로필 업종 1, 2위를 차지했다. 7월 뷰티, 미용 업종을 대상으로 비즈프로필 내 ‘예약 기능’을 오픈하며 손님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은 “비즈프로필이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하이퍼로컬이 생활화되면서 내 주변 가게 정보에 대한 요구가 끊임없이 강해지고 있고, 지나치기 쉬운 동네 가게 정보들을 당근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에 이용자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점”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