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스마트 빌딩 건설 청사진 나왔다… 원희룡 “공간과 이동 혁신”

입력 2023-12-19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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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에서 스마트 빌딩 활성화 로드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용욱 기자 dragon@)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에서 스마트 빌딩 활성화 로드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용욱 기자 dragon@)

2035년까지 국내에 스마트 빌딩 1만 곳이 조성된다. 이를 통해 12조 원의 건축산업 매출과 13만 개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부의 4차 산업시대 미션은 공간과 이동의 혁신”이라며 스마트 빌딩 보급 지원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국토부는 19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에서 ‘스마트+빌딩 활성화 로드맵’ 발표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원 장관과 스마트 빌딩 얼라이언스 공동위원장을 맡은 하헌구 인하대 교수, 얼라이언스 소속 국내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원 장관은 “스마트빌딩은 전 세계적으로 경쟁 중이며 많은 아이디어와 투자, 인력이 필요하다”며 “국토부가 앞으로 공간과 이동의 혁신을 책임지는 공공부처로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마트 빌딩 보급을 위한 전담조직 신설과 특별법 제정 등 정책 추진체계를 갖출 것”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스마트 빌딩 전환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상용화 적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선제 지원에 나섰다. 지난 2월에는 민관 등 65개 기업과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스마트 빌딩 얼라이언스를 출범시켰다. 해당 연합에는 로봇,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 IT, 건축, 비즈니스 분야 민간 기업과 청년, 관계 부처와 공공기관이 이름을 올렸다.

이날 발표한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스마트빌딩 확대를 위해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 스마트물류 등 모빌리티 시대에 맞춰 건축물이 모빌리티 친화 인프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건축기준을 마련한다. 또 용적률·건폐율 완화 혜택 부여도 추진한다.

먼저 정부는 스마트기술 친화형 건축공간 확산을 위해 관련 디자인 제안과 제도개선, 연구·개발(R&D) 등을 지원한다. 로봇 스케일 건축환경 구축을 위해 3기 신도시인 고양창릉에 로봇 친화형 공동주택 조성을 위한 ‘미래건축 특별설계 공모’를 내년 상반기 중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관으로 진행한다. 또 통합플랫폼과 헬스케어, 건물 유지관리 등 항목도 고양창릉에서 실증을 이어간다.

아울러 자율주행 친화형 공간 혁신을 위해선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에 자율주차 유형을 추가해 충전 로봇 등을 활용하는 사업 모델을 내년 중 마련한다. 동시에 자율주차 지원 로봇 등을 설치하면 공동주택에 기계식 주차장을 허용하는 등 관련 규제 완화도 2027년까지 검토한다.

▲스마트빌딩 개념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스마트빌딩 개념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UAM 등 모빌리티 편의를 위한 교통환승센터 조성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서울고속터미널 등 주요 거점을 주거와 상업, 환승 등 복합용도 교통허브로 개발하는 사업모델 공동연구를 내년부터 시행한다. 이에 발맞춰 관련 안전기준을 2027년까지 도입한다.

재난 대응과 소외지역 해소를 위해서 전국 병원과 경찰서, 소방서, 방송사에 UAM 긴급 버티포트를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관련 시설의 버티포티 리뉴얼 기본설계 지원은 2035년까지 시행한다. 이 밖에 도시철도망과 도심 지하튜브, 하이퍼튜브 등 대심도 지하공간 모빌리티와 건축물 등의 연계 방안 실증 사업도 내년부터 시행한다.

한편, 스마트 빌딩은 일상생활 수요와 기술, 서비스 변화에 대응해 4차 산업 기술 친화적인 공간과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는 건축물을 뜻한다. 예를 들어, UAM 이착륙을 위해 빌딩마다 수직이착륙장 개념인 버티포트를 설치해야 한다. 또 로봇이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 문턱과 엘리베이터 단차를 없애고, 통신을 위한 5G 통신망 구축 등이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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