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으로 주류시장이 활기를 찾은 가운데 오비맥주의 ‘카스’가 올해 높은 점유율로 선두 자리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카스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맥주 가정시장에서 42.0%의 점유율로 모든 맥주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제조사별 순위에서도 오비맥주는 52.6%의 점유율로 1위다.
지난해 41.3%의 점유율로 가정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카스는 올해 리오프닝 이후 일본맥주 열풍과 국내 시장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점유율을 0.7%포인트 높이며 ‘국민맥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가정시장 외에 유흥 및 외식 시장까지 포함한 전체 맥주 시장에서 카스의 시장 점유율은 약 50%에 달했다. 카스는 2012년부터 12년 연속 국내 맥주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팝업부터 페스티벌까지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도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여름 성수기에는 한정판 제품 ‘카스 레몬 스퀴즈’를 선보이고 홍대 일대에서 팝업 매장을 운영하는 등 ‘카스쿨’ 캠페인을 선보였다. 6월 중순부터 두 달여간 진행된 카스쿨 팝업 매장에는 총 6만 명 넘는 방문객이 찾았다. 캠페인의 대미를 장식한 초대형 야외 뮤직 콘서트 카스쿨 페스티벌에는 1만 명 이상이 참석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했던 올해 맥주시장에서 카스는 소비자들의 사랑 덕분에 성장세를 이뤄내며 굳건하게 1위 자리를 지켰다”며 “오비맥주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드리며 맥주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