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제약·바이오 신년 목표, ‘지속 가능한 성장’ 위해 매진

입력 2024-01-02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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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로직스 ‘4E’ 제시…고객만족·운영효율성·품질·임직원 역량 강화

(사진제공=한미약품)
(사진제공=한미약품)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은 2일 시무식과 신년사를 통해 갑진년 새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 성장세 둔화와 경기침체 상황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해 3조 원이 넘는 수주액을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고객만족·운영효율성·품질·임직원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임직원들에게 강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고객만족을 의미하는 ‘Customer Excellence’ △우수한 운영 효율을 뜻하는 ‘Operation Excellence’ △최고 품질을 추구한다는 뜻의 ‘Quality Excellence’ △뛰어난 임직원 역량을 의미하는 ‘People Excellence’ 등을 4E를 모든 임직원이 추구해야 할 가치로 제시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기업의 경쟁력은 기술과 제품, 인적자원은 물론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고객만족 경영에서도 차별화되고 있다”며 “철저하게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지향적 마인드를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존림 대표는 “2024년에는 조직·업무·프로세스의 단순화 및 표준화에 집중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하겠다.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배치(Batch) 성공률 100% 달성을 위해 더욱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임직원들의 역량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존림 대표는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의 중심에는 임직원 여러분이 있다. 각자 맡은 분야에서 배움과 도전을 계속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해달라. 회사도 임직원의 역량 강화 및 업무 몰입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올해 대웅제약과 대웅제약 직원들을 위한 키워드로 ‘높은 목표’를 제시했다. 이 대표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수준의 높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친 듯이 학습하고, 절실하게 고민하고, 철저하게 몸부림친다면 대웅제약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제약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올해 5대 경영방침으로 △고객 가치 향상 △변화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차세대 신약 개발 △3대 신약 글로벌 진출 가속화 △디지털 헬스케어 선도 등을 꼽았다. 이 대표는 “2024년에는 대웅제약만의 좋은 제도들을 더 가속하고 고도화해서 일하기 좋은 회사, 일 잘하는 회사로서의 입지를 더 확고히 하자”고 당부했다.

1973년 설립해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한미그룹은 한미의 ‘저력’을 보여주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은 “지난 50년간 한미는 늘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냈고, 혁신으로 그 위기를 단숨에 역전시킨 ‘반전의 저력’을 보여줬다”며 “지금 돌이켜보면 위기를 극복하며 꿋꿋하게 걸어왔던 길은 한국 제약업계의 이정표가 됐고, 많은 기업이 한미의 성장 모델을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 회장은 “업계를 선도하는 한미라는 평가를 받게 된 지금, 우리는 더욱 큰 책임감을 느끼고 도전 정신으로 더 큰 목표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 새해는 ‘힘찬 도약으로 함께하는 미래를 만드는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미 역사의 새로운 첫 페이지가 열리는 2024년 새해를 맞아 내재한 ‘저력’을 보여주자”고 강조했다.

이장한 종근당 회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을 주문했다. 이 회장은 “내실 경영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 해가 돼야 할 것”이라며 “미래 성장을 주도할 종근당만의 제약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포유전자치료제(CGT),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체치료제 등 신약 개발 패러다임에 맞는 신규 모달리티를 창출해 종근당 연구개발 성과의 가치를 이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다방면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오영그룹은 ‘혁신 성장전략을 통한 의약품 유통의 ’초격차‘ 확보를 신년 목표로 삼았다. 지난해 지오영그룹은 기존 경쟁우위 사업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의 성공적 기반을 구축했다. 업계 최초로 다국적 제약사와의 의약품 공동마케팅 사업을 진행했고, 임상 의약품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인천 제2HUB물류센터 착공으로 증가하는 의약품 물류 수급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조선혜 지오영 회장은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랑받는 시업’이 돼야 한다”며 “지오영은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와 불확실성이 커지는 국내외 경제 여건 속에서도 그 누구도 가보지 못한 미지의 목표를 향해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한국 의약품 유통업계의 지도이자 나침반이다. 핵심 비즈니스를 재정립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겠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업계가 살아남기 위해선 협업의 정신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은 명실상부 보건안보의 근간이자 국가 경제에 활력을 주는 미래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며 “불확실성의 시대에 제약·바이오 산업계는 과감한 연구개발과 혁신의 노력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함께 만들어가는 협업의 정신을 동력으로 삼는다면 글로벌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도약을 이뤄낼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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