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전·자동차 모두 AI에 올인"…삼성·LG, CES서 AI 시대 포문 연다 [CES 2024]

입력 2024-01-0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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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가전·전장 등 아우르는 차세대 솔루션 대거 선봬

▲삼성전자 모델이 CES 2024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미디어 파사드를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CES 2024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미디어 파사드를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인 'CES 2024'에서 본격적인 인공지능(AI) 시대 포문을 연다.

양사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중심부에 전시관을 꾸리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향후 AI 시대를 이끌 비전과 여러 신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참가업체 중 가장 넓은 3934㎡ 규모로 전시관을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라는 테마로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노트북, TV, 세탁기 등 제조 과정에서 탄소 배출 저감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존’, 모든 가전의 초연결을 확인하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 존’ 등에서 다양한 혁신 기술과 제품을 볼 수 있다.

▲ LG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현지시간) 개막하는 CES 2024에 참가한다.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T' 15대로 구성된 미디어 아트가 전시돼 있다. (자료제공=LG전자)
▲ LG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현지시간) 개막하는 CES 2024에 참가한다.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T' 15대로 구성된 미디어 아트가 전시돼 있다.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는 ‘고객의 미래를 다시 정의하다’라는 테마로, 미래 비전인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을 실체화한 전시관을 운영한다. 일상 모든 공간으로 확장 가능한 미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관을 꾸렸다. AI 중심의 스마트홈과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LG 알파블’(Alpha-able, αble)을 만날 수 있다.

더 강력해진 AI 활용 스크린 솔루션 대거 선봬

▲삼성전자 모델이 2024년형 Neo QLED 8K를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2024년형 Neo QLED 8K를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더 강화된 AI를 적용한 차세대 스크린 제품을 쏟아낸다.

삼성전자는 Neo QLED 8K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2배 더 빠른 NPU와 8배 향상된 뉴럴 네크워크를 탑재한 3세대 AI 프로세서 ‘NQ8 AI Gen3 Processor’를 공개한다.

‘삼성 데일리 플러스(Samsung Daily+)’ 기능을 통해 삼성 타이젠 OS가 탑재된 삼성 TV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스크린 경험도 소개한다.

이외에도 89~140형의 다양한 사이즈의 마이크로 LED 제품을 선보인다. 마이크로 LED에 투명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투명 마이크로 LED’도 이번에 처음 공개한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 15대로 구성된 미디어 아트가 스크린 뒤를 볼 수 있도록 투명하게 변하고 있다. (자료제공=LG전자)
▲'LG 시그니처 올레드 T' 15대로 구성된 미디어 아트가 스크린 뒤를 볼 수 있도록 투명하게 변하고 있다.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는 AI 성능이 4배 향상된 시그니처 올레드 T와 2024년형 올레드 에보(evo)를 CES 2024에서 처음 선보인다.

세계 최초 투명·무선 4K 올레드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T는 공간에 제약 없이 설치할 수 있다. 또 스크린이 투명해 주변 인테리어와도 조화롭다.

LG전자 스마트TV 플랫폼 webOS를 활용해 다양한 파트너사의 영화, 음악, 게임 등 콘텐츠도 확인할 수 있다.

가사 노동 줄일 AI 기술도 ‘눈길’

▲삼성전자 모델이 비스포크 AI 가전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비스포크 AI 가전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청소나 세탁 등 가사 노동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AI 기술도 눈에 띈다.

삼성전자는 한층 진화된 AI 기반의 비스포크(Bespoke) 가전을 대거 공개한다.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는 ‘AI 비전 인사이드’(AI Vision Inside) 기능을 통해 재료가 들어가고 나가는 순간을 자동으로 촬영해 보관 식재료 리스트를 만들어주고, 보관 기간 알림도 전송해준다.

세탁기와 건조기가 한 대로 합쳐진 ‘비스포크 AI 콤보’는 AI가 세탁물의 무게와 옷감의 재질, 오염도를 감지해 세탁부터 건조까지 가장 최적의 모드로 맞춰주는 ‘AI 맞춤코스’가 적용됐다.

이외에도 사물인식과 주행성능을 높인 AI 로봇 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도 전시한다.

▲LG전자가 CES 2024에서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로봇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첫 공개한다.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가 CES 2024에서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로봇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첫 공개한다.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는 가전 곳곳의 AI 센서를 활용해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시하는 스마트홈을 구현했다.

예를 들어 비접촉 센서로 사용자의 심박 수와 호흡을 감지해 데이터화하고, 건강 상태에 맞춰 집 안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LG 씽큐(ThinQ)는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와 IoT 기기를 연결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알아서 기기를 제어해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준다.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로봇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카메라 등 센서를 통해 가전 및 IoT 기기를 편리하게 연결하고 제어한다.

미래 먹거리 전장도 챙겼다

▲하만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과 하만이 함께 개발한 레디 제품을 체험하는 모습 (자료제공=삼성전자)
▲하만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과 하만이 함께 개발한 레디 제품을 체험하는 모습 (자료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전장사업에도 힘을 줬다.

삼성전자는 하만 인수 후 최초로 전시장 안에 하만의 전장 제품을 통합 전시한다. 삼성 Neo QLED TV 기술을 접목한 차량용 디스플레이와 삼성 헬스 기능을 자동차 시스템에 적용한 솔루션을 소개한다.

▲ LG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 9일 개막하는 CES 2024에 참가해 LG전자의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을 공개한다. 사진은 탑승자들이 V자 형태로 바뀐 천장 스크린을 통해 마주보고 게임을 즐기는 모습. (자료제공=LG전자)
▲ LG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 9일 개막하는 CES 2024에 참가해 LG전자의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을 공개한다. 사진은 탑승자들이 V자 형태로 바뀐 천장 스크린을 통해 마주보고 게임을 즐기는 모습.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모은 콘셉트 알파블을 선보인다. 탑승객의 컨디션과 상황에 맞춰 자동차가 집처럼 휴식을 취하거나 사무실처럼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며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전기차 충전기와 관제 솔루션인 ‘e-Centric’도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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