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소프트웨어 대전환 선언
기아, 미래 핵심사업으로 PBV 제시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대 정보기술(IT)ㆍ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미래 비전을 밝혔다. 현대차는 수소와 소프트웨어 중심의 대전환을 위한 그룹의 중장기 전략을 공개했다. 기아는 미래 핵심사업으로 목적기반차량(PBV)를 제시했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CES 2024 미디어 데이에서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소프트웨어 전략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를 발표했다.
SDx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차량 개발 체계를 전환하는 개념인 ‘SDV’에서 출발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각각 개별적인 개발과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전환은 차량 개발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인다. 이를 통해 언제나 최신의 차량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인공지능(AI)과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물류, 도시 운영 체계 등과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SDx의 목표다.
현대차그룹 SDx 전략의 최종 지향점인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은 사람과 디바이스, 그리고 도시 인프라가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도시 교통을 소프트웨어와 AI 중심으로 재정의하면 누구나 쉽고 편리한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송창현 현대차 SDV 본부장 사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같은 날 기아 역시 미디어 데이를 열고 PBV를 중심으로 한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밝혔다.
우선 기아는 PBV의 개념을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Platform Beyond Vehicle)으로 재정의했다. 자유로움과 유연성을 갖춘 맞춤형 설계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제공은 물론 혁신적인 공간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기아는 △중형→대형→소형으로 이어지는 PBV 라인업 구축 △완전한 맞춤화(비스포크) 제작 등을 내용으로 하는 단계별 PBV 로드맵을 공개했다.
기아는 이날 2025년 출시 예정인 첫 중형 PBV ‘PV5’를 공개했다. 차량호출, 배달, 유틸리티 등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라이프 모듈을 교체할 수 있는 컨버전 기능을 탑재했다.
향후 대형 및 소형 PBV 라인업도 추가해 대형 물류 회사나 모빌리티 기업, 개인 사용자로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후에는 PBV를 완전하게 개인의 기호와 목적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비스포크 모빌리티 솔루션’ 형태로 발전시킨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PBV는 머지않아 모빌리티의 세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며 “기아는 일하고 이동하는 방식, 나아가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모든 영감을 받아들이고 실행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