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부터 SW까지…현대차 미래 전략 한자리에 [CES 2024]

입력 2024-01-10 03:00 수정 2024-01-10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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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CC 웨스트홀에 600평 전시관 마련
수소 사회 전환 주요 과정 선보여
SDV 핵심 기술과 실증 서비스도 소개
물류 상하차 로봇 '스트레치' 시연

▲현대자동차그룹 수소 생산 기술 P2H.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그룹 수소 생산 기술 P2H.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는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참가해 그룹 차원의 역량이 담긴 미래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현대차는 올해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 웨스트홀에 CES 2022 대비 3배 가량 더 넓은 2010㎡(약 607평) 규모의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수소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관련 기술들을 소개하는 전시물과 시연을 동반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3종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전시 부스에 수소 생태계의 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 단계마다 적용될 기술들을 살펴볼 수 있는 미디어 테이블을 전시했다. 생산 단계 테이블에서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과 재생에너지 기반 생산 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

저장·운송 단계 테이블에서는 현대글로비스가 구축하고 있는 수소 물류 비즈니스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활용 단계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용도와 규모에 맞춰 현대차그룹이 제공하는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다.

▲현대자동차 CES 2024 전시관 전경.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CES 2024 전시관 전경.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는 SDV 핵심 기술과 현재의 실증 서비스를 소개하는 전시물과 영상도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포티투닷과 협업을 통해 진행됐다.

SDV 전기·전자 아키텍처는 SDV의 핵심 하드웨어 구조를 구현한 전시물이다. 차량의 카메라, 레이더, 센서들이 도로를 인식하고 차량에 내장된 통합 제어기가 작동해 자율주행이 이뤄지는 동작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SDV 아키텍처 옆에 전시된 ‘HPVC’는 SDV 핵심 기술들을 통합한 하드웨어로 모든 제어기를 통제하며 소프트웨어 기술들이 차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제어기다. 차량의 성능, 안전,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HPVC 전시물 주위에 자리 잡은 5개의 미디어 테이블에서는 포티투닷에서 개발 중인 SDV 핵심 기술 5가지와 그룹 차원으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영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증 서비스들을 소개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물류 상하차 로봇 '스트레치'. (사진제공=현대차)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물류 상하차 로봇 '스트레치'. (사진제공=현대차)

이 밖에 수소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고객 경험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미래 모빌리티 전시물 △개인형 모빌리티(DICE) △공공 모빌리티(SPACE) △물류 모빌리티(CITY POD)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에서 개발한 물류 상ㆍ하차 로봇 ‘스트레치(Stretch)’도 볼 수 있다. 스트레치는 자율 로봇으로 주로 짐을 실은 트레일러와 배송용 컨테이너를 비우는 작업을 수행한다. 부스 안에서 스트레치는 바닥에 놓인 박스를 운반하는 시연을 상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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