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유통업 체감경기, 1분기도 ‘냉랭’…고물가·고금리 장기화 우려

입력 2024-01-1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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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발표
전 분기 83보다 악화한 79…물가·금리 불확실성
업종별 희비 엇갈려…비용절감 등으로 대응 나서

▲대한상의가 조사한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의가 조사한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우리 소매유통업체들이 올해 1분기에도 체감경기가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500곳을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79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높아진 물가에다 고금리 지속으로 가계부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고금리 여파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주식‧주택 등 자산가치의 불확실성으로 확산되면서 소비시장 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업종 간 희비 엇갈려…백화점 '웃고' 편의점 '울고'

▲업종별 1분기 체감경기 전망치. (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업종별 1분기 체감경기 전망치. (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모든 업종이 기준치(100)를 밑돈 가운데 백화점(97)은 기준치에 근접했고 슈퍼마켓(77)은 전 분기 대비 기대감이 소폭 상승했다. 반면 편의점(65), 대형마트(85), 온라인쇼핑(78) 등은 부정적 전망이 늘어났다.

백화점의 경우 소매업태 중 가장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소비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상황에서도 프리미엄 상품 강화 등을 통해 불황기에도 부침이 적고 매출 기여가 높은 VIP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 강화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됐다. 여기에 팝업스토어 등으로 MZ세대 유입이 확대되고 있고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점도 기대감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됐다.

슈퍼마켓은 낮은 전망치를 보였으나 전 분기 대비 긍정적 기대감은 상승했다. 기업형슈퍼마켓(SSM)은 고물가와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량구매와 근거리 소비가 늘어나고 있고, 당일배송 서비스 강화로 매출 회복세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이 기대감을 키웠다. 반면 개인슈퍼는 다양한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편의점은 업태 중 가장 낮은 전망치를 보였다. 유동인구가 줄어드는 1분기는 편의점에 비수기인 점이 하락을 주도했다. 날씨가 온화해져 식음료와 주류 등의 매출이 증가하는 2~3분기와는 달리 실적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점포 수 증가로 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경쟁 심화로 인해 점포당 매출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는 점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이밖에 비대면 소비 증가로 입지가 좁아지는 대형마트는 체감경기가 소폭 악화했으며 온라인소비는 성장세 둔화,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영향력 확대 등으로 체감경기가 위축됐다.

비용 낮춰 위기 극복…"능동적 대응 전략 중요해져"

▲소매유통업체들의 2024년 중점 경영 추진 전략. (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소매유통업체들의 2024년 중점 경영 추진 전략. (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소매유통업체들은 올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려는 경영 전략으로 비용절감(52.8%), 온라인채널 강화(29.8%), 오프라인 채널 강화(19.6%), 차별화 상품 개발(18.2%) 등을 꼽았다.

경영 애로 사항으로는 비용 상승(36.4%), 고물가 지속(21.4%), 시장 경쟁 심화(14.2%), 고금리 지속(10.2%)을 지목했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올해도 고금리‧고물가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유통시장을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이 단기간에 해소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소비시장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디지털 전환과 저성장기에 맞는 채널‧상품‧물류 전략 마련을 통한 능동적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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