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의 ‘서울 학교체육 포털’ 누리집을 전국 최초 개발, 내달 5일부터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 학교체육 포털’은 서울 학생들의 지속가능한 체육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서울교육청의 학교체육 주요 사업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됐다. 해당 포털을 통해 학교‧교육청에서 실시한 다양한 체육 사업별 활동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 학교체육 포털’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학생 및 학부모는 참여하고자 하는 대회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고 참가 신청까지 할 수 있다. 또 학생은 자신의 체육 활동과 관련한 성과 데이터를 점검하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볼 수도 있다.
‘서울 학교체육 포털’은 학교체육 사업에 대한 홍보, 진행 절차 간소화, 성과 및 통계 분석, 소통과 협업 촉진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포털을 통해 교사의 행정업무 시간은 연간 16만 시간 감소, 생산 공문도 연간 600건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학교체육 포털’을 학교체육에 대한 교육 주체의 공감과 소통의 매개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2030년까지 서울의 모든 학생이 자신의 체육활동을 온라인에서 직접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누리집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 학교체육 포털’ 누리집 운영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도 서울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전인적인 발전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서울시교육청의 생태적 전환 노력의 일환”이라며 “이번 ‘서울 학교체육 포털’이 체육활동의 가치를 더 폭넓게 알리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