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1년간 49만건 이용…"보이스피싱 피해 신속 대응 가능해져"

입력 2024-01-21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지난해 월별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이용건수 (자료제공=금융위원회)
▲지난해 월별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이용건수 (자료제공=금융위원회)

나날이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계좌를 일괄 또는 선택해 지급정지 할 수 있는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가 지난해 49만 건 이용됐다.

2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출시 후 약 1년간 49만 건 이용되면서 월평균 이용건수가 4만1000건 수준이었다.

특히 금융위는 작년 7월 보이스피싱 등 사기에 취약한 고령층과 디지털 소외계층의 서비스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자 서비스 신청채널을 온라인에서 영업점 및 고객센터 등 오프라인까지 확대했다.

이에 서비스 신청채널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한 하반기 월평균 이용건수는 7만7000건으로, 상반기 월평균 이용건수(5000건)의 15배에 달했다. 실제로 하반기 월평균 이용건수 7만7000건 중 94.7%(7만3000건)가 오프라인 채널(영업점·고객센터)을 통한 이용이었다.

현재 은행(19개사), 증권사(23개사), 제2금융권(7개 업권)에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어 계좌를 발급하는 거의 모든 업권의 영업점·고객센터에서 본인 명의 계좌의 일괄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한 상황이다.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 수단으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가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은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결제원과 함께 서비스 이용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비자 불편 사항을 개선하는 등 금융소비자가 날로 진화하는 금융사기로부터 적극적으로 재산을 방어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당원 게시판 논란'에 연일 파열음…與 균열 심화
  • 코스닥·나스닥, 20년간 시총 증가율 비슷했지만…지수 상승률은 ‘딴판’
  • 李 열흘만에 또 사법 리스크…두 번째 고비 넘길까
  • 성장률 적신호 속 '추경 해프닝'…건전재정 기조 흔들?
  • 민경훈, 뭉클한 결혼식 현장 공개…강호동도 울린 결혼 서약
  • [이슈Law] 연달아 터지는 ‘아트테크’ 사기 의혹…이중 구조에 주목
  • 유럽 최대 배터리사 파산 신청에…골드만삭스 9억 달러 날렸다
  • 일본, 사도광산 추도식서 “한반도 노동자, 위험하고 가혹한 환경서 노동”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6,194,000
    • +0.03%
    • 이더리움
    • 4,672,000
    • -1.54%
    • 비트코인 캐시
    • 716,000
    • +0.99%
    • 리플
    • 2,013
    • -1.9%
    • 솔라나
    • 351,900
    • -1.04%
    • 에이다
    • 1,425
    • -4.62%
    • 이오스
    • 1,180
    • +10.8%
    • 트론
    • 289
    • -2.36%
    • 스텔라루멘
    • 774
    • +12.83%
    • 비트코인에스브이
    • 96,000
    • -1.08%
    • 체인링크
    • 24,940
    • +2.17%
    • 샌드박스
    • 912
    • +50.7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