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배송 업체 컬리가 창사 이래 첫 ‘월간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는 지난해 12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흑자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2015년 1월 회사 설립 이후 처음이다. 컬리는 지난해 12월 EBITDA가 전년 동월 대비 약 100억 원 증가하며 흑자를 기록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구체적인 액수는 밝히지 않았다.
컬리는 이번 월간 흑자는 매출, 비용 등 손익 관련 지표들의 고른 개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직접물류비의 개선이 가장 컸다. 지난해 상반기 신규 오픈한 창원과 평택 물류센터의 생산성 증대와 기존 송파 물류센터 철수를 통해 물류운영 안정화와 최적화를 이루면서 주문처리비용을 크게 절감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동시에 배송단가 경쟁력을 확보했고 배송 집적도 향상으로 효율을 극대화해 라스트마일 배송비를 낮출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재사용포장재인 ‘컬리 퍼플박스’의 이용량 증가로 주문당 종이포장재 사용량이 줄었고 드라이아이스 생산을 내재화해 관련 비용도 줄였다.
마케팅비도 크게 절감했다. 적은 비용이지만 효과가 큰 채널을 잘 선택,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집중해 효율을 높였다는 것. 또 유료 멤버십 ‘컬리 멤버스’ 도입으로 고객 락인(lock-in) 효과가 나타났고 이는 재구매율 증가로 이어졌다. 인건비, IT시스템 유지비, 기타 운영비 등 고정비도 전년 동월 대비 소폭 줄였다.
매출총이익도 크게 개선했다. 무엇보다 ‘매출원가 절감’ 노력으로 EBITDA 증가를 이뤄냈다는 자평이다. 뷰티컬리, 수수료 기반의 3P, 컬리카드, 풀필먼트서비스 등 신사업을 통한 추가 매출 증가도 수익성 개선에 힘을 보탰다고 컬리는 강조했다.
지난해 말 컬리가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약 1400억 원으로 3분기 말 1280억 원보다 120억 원 증가했다. 또 컬리의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은 2022년 동기 대비 35.5% 감소했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는 “월 EBITDA 흑자는 전방위적인 구조적 개선과 효율화 노력을 통해 이룬 값진 성과”라며 “12월 흑자 달성을 동력으로 올해 더 큰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