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도 ‘삐끗’…전기차 위기에도 치고 나가는 현대차그룹 [기획]

입력 2024-01-30 14:33 수정 2024-01-30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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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 추세로
테슬라, 2개 분기 연속 ‘어닝 미스’
반면 현대차그룹, 공격적 투자 지속

▲테슬라 차량에 부착된 테슬라 로고. (연합뉴스)
▲테슬라 차량에 부착된 테슬라 로고. (연합뉴스)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고 있다. 높은 가격대는 물론 주요국의 보조금 축소, 소비심리 위축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끼친 결과다. 업체들의 대응은 엇갈린다. 대부분 전기차 관련 기업이 투자를 줄이거나 미루고 있지만, 현대자동차그룹은 오히려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30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세계 전기차 시장은 27.1% 성장할 전망이다. 지난해 전기차가 1370만여 대 판매되며 29%의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성장세가 둔화할 것으로 예측한 셈이다.

전기차 시장 리더 격인 테슬라는 이미 실적에 영향을 받고 있다. 테슬라는 24일(현지시각) 실적을 발표한 테슬러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251억6700만 달러다. 시장 예상 평균치인 256억 달러에 못 미치는 수치로, 테슬라는 2개 분기 연속 ‘어닝 미스(시장 전망치에 미치지 못한 실적)’를 이어가게 됐다.

영업이익도 20억6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7% 줄었으며 영업이익률은 8.2%로 전년 동기(16%) 대비 반 토막 났다. 높은 수익성을 바탕으로 지속하던 성장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특히 지난해 테슬라가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공격적인 가격 인하 정책을 앞세웠음에도 수익성 강화에 실패한 점에서 시장의 우려는 더욱 크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 가격 인하 정책에도 올해 매출 성장이 둔화할 수 있다”며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미국 내 주요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 관련 투자를 미루거나 연기하는 등 대응 마련에 나섰다.

제너럴모터스(GM)은 자사 자문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딜러들이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를 원하고 있다며, 하이브리드 모델 추가를 촉구하고 나섰다. 높은 가격과 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으로 전기차 판매 증가 속도가 둔화된 데 따른 요구다.

GM은 지난해 11월 미시간주에 건설하기로 했던 전기차 공장 가동 시점을 1년 연기한 2025년으로 변경했다.

같은 달 포드도 “전기차 수요 둔화를 고려해 미국 내 배터리 공장 건설 등 120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관련 투자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지속적으로 투자를 집행하기에 전기차 시장의 수요가 충분히 유지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셈이다.

이처럼 전기차 시장의 수요 둔화로 여러 기업이 전동화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지만 현대차그룹은 오히려 투자를 늘리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발상이다.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주에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울산 전기차 전용공장 등 두 개의 전기차 전용 공장을 건설 중이다. 기존 내연기관 생산 시설을 전기차 설비로 전환하는 대신 더욱 효율적인 방식으로 전기차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다.

지난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울산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글로벌 업계와 달리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 이유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기존에 (계획)해왔던 투자”라며 “큰 틀에서 전기차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전동화 투자에) 운용의 묘를 살려서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수요 둔화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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