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한파’ 현대제철 “고부가ㆍ고성능으로 위기 돌파”

입력 2024-01-30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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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영업익 8073억…전년 比 50% ↓
노조 파업 장기화 등 경영환경 악화
조선향(向) 외 판매 포트폴리오 다변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이 글로벌 경기 부진 심화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올해 사업 전략 방안을 수립했다. 고부가ㆍ고성능 프리미엄 철강 등 고부가제품 판매 확대와 고효율 공정 기술 개발을 중점 추진한다.

30일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5조9148억 원, 영업이익 807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5.2%, 50.1%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4496억 원으로 56.7% 떨어졌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건설 시황 둔화에 따른 봉형강 제품 판매량 감소 및 제품가격 하락과 전기요금 인상 영향으로 이익폭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철강업계는 유독 힘든 한 해를 보냈다. 경기 악화에 화재 피해, 노조 파업 등의 악재를 겪으며 경영 환경이 극도로 악화했다. 여기에 엔저 현상 장기화로 가격 경쟁력을 갖게 된 일본 철강사들은 국내 시장에 저렴한 값으로 철강재를 판매하며 찬물을 끼얹었다.

이와 같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경영방침을 ‘지속 성장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로 정했다. 수익 중심의 안정적 사업기반을 바탕으로 탄소 중립 로드맵 실행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동화, 에너지 소재 분야에 사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차체 구조용 부품으로 성형성을 개선한 1기가파스칼(GPa)급 냉연도금 강판을 개발해 기존 소재 대비 경제성을 확보했다”며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양산 기술 개발 등 탄소 중립 관련 핵심 기술 확보와 미래 모빌리티 기술 관련 핵심 소재 개발 등 지속 가능한 미래 신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신흥국 대상의 자동차 강판 판매를 확대한다. 메이저 완성차 업체에 대한 장기공급 물량을 확보해 전체 자동차 강판 판매량 중 글로벌 자동차 강판 판매 비중을 21%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추세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유럽 해상풍력 프로젝트 관련 수주 활동을 강화하는 등 에너지용 후판 공급도 늘린다.

조선사향(向) 외 산업 분야에 판매선을 늘리는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나선다.

현대제철은 “최근 아파트 구조 안전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서 한미글로벌과 철골조 아파트 기술에 관한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GTX, 호남고속철 건설 등 정부의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맞춘 적극적인 수주 활동을 통해서 레일 형강의 안정적인 판매량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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