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모든 동영상에서 쇼핑 가능한 기능 테스트중…미국 공략 박차

입력 2024-01-30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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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속 이미지 사물 식별 기술 기반
아마존 쇼핑 편의성과 인스타의 검색 기능 결합해 구현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업체 틱톡이 모든 동영상 게시물에서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을 초기 테스트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규 기능은 동영상 속 이미지의 사물을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가령 시청자가 동영상에서 제품을 클릭하면 ‘틱톡샵’에서 비슷한 상품을 찾게 해준다. 기존에는 승인된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만 동영상 콘텐츠를 게시할 때 제품 이미지에 태그를 지정할 수 있었다.

틱톡은 지난해 미국 버전의 틱톡샵을 출시했다.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의 쇼핑 편의성과 인스타그램의 제품 검색 기능의 장점을 결합해 구현했다.

틱톡은 올해 미국에서 틱톡샵을 통해 1754억 달러(약 233조 원) 규모의 판매를 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 틱톡샵에 대한 평가를 엇갈린다. 틱톡샵은 출시 후 처음으로 맞은 연말연시 기간에 쇼핑객에 할인 및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해 매출이 기록적으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가 포함된 11월에는 500만 명 이상의 신규 고객이 제품을 구매했다고 전했다.

한편에서는 틱톡에서 판매되는 위조품과 모조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또 인플루언서들의 광고성 게시물이 넘쳐나면서 사용자 경험을 망치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틱톡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게시물을 이뤄진 제품 구매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해 상품을 홍보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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