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가 판매자 매출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을 도입한다.
11번가는 판매자에게 상품 판매를 위한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 ‘AI셀링코치’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AI셀링코치는 판매자 회원에게 셀러애널리틱스를 통해 제공하던 가격, 리뷰, 경유페이지, 유입키워드 등의 분석 데이터에 더해, 11번가의 방대한 검색어 빅데이터 기반으로 제공되는 신규 AI분석 리포트 아이템찾기, 상품진단하기를 추가한 서비스다.
11번가는 판매자의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AI셀링코치를 준비했다. AI가 알려주는 다양한 커머스 인사이트로 판매자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출혈경쟁을 피해 새로운 판매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게 11번가의 설명이다. AI셀링코치 베타서비스 결과에 따르면 AI셀링코치 서비스를 이용한 판매자는 지난해 12월 주문건수가 9월 대비 평균 10.6% 증가했다.
AI셀링코치의 대표 서비스인 아이템찾기는 11번가 검색 및 판매 트렌드를 한눈에 보여주고, 특정 상품 키워드에 대한 현 시장 상황 및 경쟁 환경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판매자가 타깃으로 삼고 있는 상품군에서 높은 판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 지 알 수 있다.
판매자는 실시간 급상승, 꾸준한 검색, 전년 동기 비교, 현재 시즈널(겨울), 다음 시즈널(봄) 등 원하는 조건 별 주요 검색 키워드를 한눈에 보고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볼 수 있다.
AI셀링코치는 판매자가 선택한 키워드의 최근 2개년 월간 검색 수, 판매경쟁도(11번가 내)와 최근 30일 내 주요지표(노출 상품 수, 주문건수, 평균 판매가 등)를 시각화된 그래프와 표로 보여주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성연령별 고객 유형, 연관 키워드 등의 상세 분석 내용을 제공한다.
판매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해 분석 리포트를 받아볼 수도 있다. 기본 상세 분석 외에 내가 조회한 키워드의 경쟁상품 가격구간별 분석, 각 가격구간별 잘 팔리는 상품, 판매량 추이, 고객유형 분석 등 상품을 판매하려 할 때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도움이 될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상품진단하기는 판매자가 보다 심화된 판매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11번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마케팅 수단들과 연계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판매자가 등록한 판매 상품에 대한 진단과 경쟁 상품과의 비교, 광고 효율성 분석 및 효율 제고를 위한 집행 전략 등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석 정보가 담긴다.
박현수 11번가 박현수 최고사업책임(CBO)은 “판매자들의 매출증대와 수익성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지원 프로그램을 출시했다”며 “앞으로 AI셀링코치의 분석 정확도를 높이고 판매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더 편리하고 유용한 AI 판매 조력자로 성장시키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