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을 앞두고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체감 경기가 22~2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감소가 가장 주된 요인으로 꼽혔다.
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1월 체감 경기지수(BSI)는 48.1로 전월보다 10.9포인트 하락했다. 2022년 2월(37.5) 이후 23개월 만의 최저치다.
전통시장 1월 체감 BSI는 전월보다 9.3포인트 내린 40.4로 2022년 3월(40.3) 이후 22개월 만에 가장 낮았다.
BSI 지수는 지난달 18∼22일 소상공인 2400개와 전통시장 1300개 업체를 대상으로 벌인 설문 조사 결과다. 이 수치가 100 이상이면 경기가 호전됐다고 보는 업체가 더 많고 100 미만이면 악화했다고 보는 업체가 더 많다는 의미다.
설 명절을 앞두고 있지만,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업체들이 느끼는 경기는 나빴다는 뜻이다.
소상공인의 1월 체감 BSI를 조사 부문별로 보면 판매실적(매출)의 경우 48.0으로 전월 대비 12.4포인트 하락했고 구매 고객 수는 49.9로 11.9포인트 내렸다. 자금사정은 51.5로 12.9포인트 떨어졌다. 전통시장도 판매실적(매출) 체감 BSI는 35.9로 14.1포인트 하락했고 구매 고객 수(39.0), 자금사정(45.1)은 각각 10.2포인트, 10.6포인트 내렸다.
이러한 체감 경기 악화의 요인으로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감소가 꼽힌다. 소상공인은 체감경기 악화 사유(복수응답)로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감소(46.5%)가 가장 많았고 날씨 등 계절 요인 (18.8%), 유동 인구·고객 감소(18.4%) 등 순이었다. 전통시장도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감소 (39.1%), 유동 인구·고객 감소(26.9%), 날씨 등 계절 요인(19.9%) 등 순으로 꼽혔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2월 경기 전망은 엇갈렸다.
소상공인의 2월 전망 BSI는 65.2로 전월 대비 14.3포인트 하락했다. 2월 전망 BSI는 지난해 2월(59.3) 이후 12개월 만의 최저치다. 반면 전통시장 2월 전망 BSI는 73.2로 전월보다 2.0포인트 상승했다. 설 명절과 신학기 기대가 호전 요인으로 가장 많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