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시장 Z세대가 견인…“정신건강ㆍ정체성 표현 위해 뿌린다”

입력 2024-02-07 11:1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코로나 이후 향수에 대한 관점 변화”

▲향수. 출처 게티이미지
▲향수. 출처 게티이미지

Z세대가 향수 시장의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조사업체 서케이나는 최근 ‘2023년 향수 소비자 보고서’를 통해 13~26세가 올해 향수 및 뷰티 전반에서 소비 증가를 주도했다고 분석했다.

미국 향수와 화장품 제조사인 인터퍼퓸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장 바다는 “정신건강은 Z세대에게 매우 중요하다”면서 “기분을 좋게 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점이 향수의 큰 구매 요인이다”고 말했다.

바다 회장은 또 “Z세대는 향수를 타인에게 어필하기 위함이라기보다는 개인적인 즐거움과 자기 표현을 위해 사용하는 핵심 정체성의 일부로 여긴다”고 해석했다. 인터퍼퓸의 지난해 제품 매출은 13억1800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21% 늘었다.

코로나19 펜데믹(전염병 대유행) 시대가 전환점이 됐다. DSM-퍼메니쉬 AG의 고급 향수 북미지역 사장인 로빈 매종은 “전염병이 관점을 변화를 촉발했다”면서 “코로나19 이전에는 Z세대가 고급 향수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향수 수집을 주제로 한 숏츠가 틱톡 등 SNS를 중심으로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에서 #perfumetok이라는 해시태그로 향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콘텐츠의 조회수는 23억 회에 이른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이재명, '위증교사 1심 무죄'..."죽이는 정치 말고 살리는 정치 해야"
  • "여보! 부모님 폰에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드려야겠어요" [경제한줌]
  • “서울 아니라고?” 10년간 전국 청약 경쟁률 1등 ‘여기’
  • 단독 ‘농심 3세' 신상열 상무, 전무로 승진...누나 신수정도 임원 직행
  • "9만9000달러는 찍었다"…비트코인, 10만 달러 앞두고 일시 횡보 [Bit코인]
  • 논란의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선…막후 권력자는 당선인 아들
  • “명태균에 여론조사 뒷돈”…오세훈 서울시장 검찰 고발당해
  • "정우성, 오랜 연인있었다"…소속사는 사생활 일축
  • 오늘의 상승종목

  • 11.2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425,000
    • -0.69%
    • 이더리움
    • 4,662,000
    • -1.67%
    • 비트코인 캐시
    • 702,500
    • -1.89%
    • 리플
    • 2,012
    • -1.08%
    • 솔라나
    • 348,600
    • -1.8%
    • 에이다
    • 1,424
    • -3.65%
    • 이오스
    • 1,132
    • -3.25%
    • 트론
    • 288
    • -4%
    • 스텔라루멘
    • 716
    • -10.72%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900
    • -4.81%
    • 체인링크
    • 24,720
    • +0.45%
    • 샌드박스
    • 1,045
    • +2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