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주인 찾기 불발된 HMM…‘업황 부진ㆍ동맹 재편’ 등 과제

입력 2024-02-07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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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중장기 과제 ‘첩첩산중’
“자금력 풍부한 대기업 나서야”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블레싱호의 모습. (사진제공=HMM)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블레싱호의 모습. (사진제공=HMM)

하림그룹의 HMM 인수 2차 협상이 끝내 결렬됐다. HMM 내부에선 매각 무산을 환영하고 나섰지만, 해운업황 부진과 해운동맹 재편 등 굵직한 과제가 산적해 있어 쉽지 않은 행보가 예상된다.

특히 채권단 관리 체제가 이어지면서 주요 의사 결정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7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하림그룹의 팬오션ㆍJKL 컨소시엄의 인수가 무산되면서 HMM은 당분간 채권단 관리체제로 유지된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향후 적정한 시기를 골라 HMM 재매각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지만, 업계는 해운업황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재매각이 쉽게 이뤄지지는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해운업계는 친이란 무장단체로 하마스를 지원 중인 예멘 후티 반군의 민간 선박 공격으로 홍해의 지정학적 위기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해상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팬데믹 기간인 2022년 1월 역대 최고치인 5109.60을 찍고 하락했다. 같은 해 9월 1922.95를 기록한 이후 지난해 줄곧 800~1000대 선을 유지했다. 현재 2배 가량 오른 2000선을 기록 중이다.

전 세계 해양 수송의 약 80%를 담당하는 세계 10대 해운사 중 9곳이 홍해를 통한 운송을 중단했다. 후티는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하마스(팔레스타인 무장 정파)를 지원한다는 명분으로 지난해 11월부터 홍해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해 유럽으로 가려는 민간 상선들을 위협하고 있다.

팬데믹 동안 선박 부족으로 운임이 급등했지만, 선박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지면서 수급 불균형이 예상된다.

HMM은 가장 시급한 과제인 ‘해운동맹’ 재편에도 집중해야 한다.

해운 동맹은 업체별 과도한 경쟁을 피하고자 특정 항로에 정기 취항하는 선사끼리 운임, 운송 조건, 기타 영업 등 여러 사항에서 협력한다. 현재 △1위 MSCㆍ2위 머스크의 2M △3위 CMA CGM(프랑스)ㆍ4위 코스코(중국)ㆍ6위 에버그린(대만)이 뭉친 오션 얼라이언스 △5위 하팍로이드ㆍ7위 ONE(일본)ㆍ8위 HMMㆍ9위 양밍(대만)이 손잡은 디 얼라이언스가 운영 중이다.

최근 머스크와 하팍로이드가 새로운 동맹 제미나이 협력(Gemini Cooperation)을 내년 2월부터 출범하겠다고 밝히면서 HMM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HMM이 속한 디 얼라이언스가 선복량이 가장 많은 하팍로이드의 이탈로 기존 물동량을 소화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자금력이 취약한 상황에서 덩치가 큰 기업을 인수하게 되면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 모두가 위험해질 수 있다”며 “향후 자금 동원력이 풍부한 대기업 등이 인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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