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너머] '고군분투할 그들' 위한 금융교육이 필요하다

입력 2024-02-19 05:00 수정 2024-02-19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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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득층이나 기업, 기관 소비자는 고급 정보나 전문지식에 프리미엄 비용을 기꺼이 부담한다. 그러니 정보에 드는 비용을 아까워하지 말자.”

미래학자인 제이슨 솅커 프레스티지 이코노믹스 회장은 그의 저서에서 다가올 금융 위기 대처법을 이같이 제시했다.

더 관심이 가는 건 그다음에 나오는 문장이다. 그는 “일반 소비자들은 정보나 지식이 부족한 채 더 복잡해진 금융 앞에서 결정을 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정부가 관심을 둬야 할 이들은 후자, 즉 ‘고군분투하게 될 소비자’다. 고소득층, 기업, 기관 소비자는 ‘돈이 되는 이들’이기 때문에 배제되지 않는다. 금융사의 미래 전략으로 꼽히기까지 한다. 그러나 일반 소비자, 나아가 금융 취약계층은 금융복지 불평등에 노출되기 쉽다. 고령층, 사회초년생, 저소득자 등은 얼마나 더 고군분투하게 될까.

해결책은 금융교육이다. 정부도 이를 알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e-금융교육센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달 유튜버 ‘슈카’와 교육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청년 대상 교육영상과 중장년·노년층 대상 생애주기별 웹툰 제작에도 나섰다.

다만, 이 같은 당국의 노력이 충분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전문가들은 온라인, 영상 등에만 의존하는 현행 금융교육 방식에는 한계가 있고, 정보격차를 실질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맞춤형 대면 교육’이 더 확대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대면 특강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많다.

교육이 실행되는 현장도 잘 살펴야 한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자유학기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기로 했는데, 현장에서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감원의 금융사 강사 대상 연수는 한두 번에 그쳤다”며 “당국이 주도하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행되면 좋을지 전달이 잘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융교육은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기본 권리다.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야 금융 취약계층의 권리를 지키고 그들의 고군분투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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