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 리더로 성장”…현대차그룹 집중 조명한 美 언론

입력 2024-02-27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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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CNBC “테슬라와 간극 좁히고 있어”
“패스트 팔로워에서 업계 리더로 시장 개척”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미국 경제 전문 방송사 CNBC가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수상을 거듭하며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메이커로 부상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CNBC는 지난 25일(현지시각) ‘현대차그룹은 어떻게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기업이 됐나’라는 제목으로 15분 분량의 방송 리포트를 온라인에 게재했다.

CNBC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선두권 업체와의 간극을 좁히고 있다”며 “로보틱스, 자율주행, 미래항공 모빌리티 등 다른 경쟁 업체들이 포기하고 있는 영역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윌리엄 바넷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도 “처음 미국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던 현대차그룹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오늘 그들의 성장한 모습은 놀라운 수준”이라고 말했다.

CNBC는 현대차그룹의 경쟁력을 △강력한 경쟁자 △험난한 과거 △혁신적인 변화 △미래 전망 및 도전과제 등 총 4가지 챕터로 설명했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보조금 혜택 등을 완전히 받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기차 판매를 잘하고 있으며 지난해 1월 기준 제너럴모터스(GM), 도요타, 포드에 이어 업계 4위를 차지했다고 강조했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애널리스트 샘 아부엘사미드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는 가장 선도적인 차량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E-GMP 기반의 전기차 및 향후 출시 예정인 모델들도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자동차 전문 시장조사업체 오토퍼시픽의 수석 애널리스트 에드킴은 “현대차의 아이오닉 5는 일반적인 기준에서 토요타의 동급 모델인 bz4x에 비해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두 번째 챕터에서는 현대차그룹의 과거에 대해서 조명했다. 1986년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디자인한 포니의 후속 모델 엑셀을 통해 미국에서 완성차를 판매하는 제조사로 도전을 시작했으며, 도요타가 구축한 아시아 브랜드 신뢰도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했다는 내용이다.

다만 1998년 현대차가 일본 브랜드만큼의 품질을 갖추지 못했다는 평을 들으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품질을 높이기 위한 큰 노력을 통해 지금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고도 평가했다.

세 번째 챕터에서는 현대차그룹의 ‘패스트 팔로워’ 전략에 대해 조명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도요타, 혼다 등 일본 경쟁 업체들의 모범 사례를 차용해 패스트 팔뤄워 전략을 실행했으며, 품질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통해 2000년대부터 경쟁 업체들에 버금가는 수준에 올라왔다고 평가했다.

마지막 챕터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에서는 최근 현대차그룹이 리콜, 차량 도난 등 미국 시장에서 여러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개선된 품질로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으며 차량 도난 이슈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다뤘다.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지속 개발하면서 넥쏘, N 비전 74 등 혁신적 모델을 선보였고 자율주행, 온라인 차량 판매 등 도전과 혁신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CNBC는 “현대차그룹이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자동차 업계 리더로서 시장을 개척 중”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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