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지난해 2~3월 초·중·고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새 학기 준비물 구입에 쓴 돈이 1년 사이에 3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가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는 3월을 맞아 새 학기 준비 관련된 품목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을 분석했다고 28일 밝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2~3월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새 학기 관련 품목을 구입한 회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1% 증가했다.
소비 금액은 3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소비 금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세부 품목은 이어폰·헤드셋, 학습교재, 스마트워치, 실내화, 휴대폰, 노트북이다.
한편, 새 학기 준비물을 구매한 초·중·고등학생 학부모의 2~3월 오프라인 소비 금액도 16% 증가, 온·오프라인 전체 소비 금액은 16.2% 증가했다.
지난해 2~3월 소비 금액은 2022년 대비 전자기기(용품) 49.3%, 잡화류 36.6%, 도서·학습 용품 23.1% 순으로 증가했다.
이번 분석은 소비 패턴, 카드 정보 등의 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 모델로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추정하고, 해당 회원이 2022년 2~3월과 2023년 2~3월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새 학기 관련 품목을 중심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