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현대그룹은 10일 '소통과 공유'라는 제목의 '新 조직문화 4T'매뉴얼 북을 제작, 전 계열사 1만여명의 임직원에게 보급했다.
이번 매뉴얼 북은 '4T'(Trust(신뢰), Talent(인재), Tenacity(불굴의 의지), Togetherness(혼연일체)의 실천과제 및 실천방법 등에 대한 설명과 실천사례 위주로 엮은 일종의 행동지침서다.
현정은 회장은 매뉴얼 북 발간사에서 "우리는 지난 60여년간 현대정신으로 '無에서 有를 창조'해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며 "이제 현대정신을 계승, 발전시킨 新 조직문화 4T를 적극 실천해 '高성과 조직', '정직한 기업'으로 그룹문화를 탈바꿈시키자"고 강조했다.
현대그룹은 앞으로 이 책자를 영어 등 외국어판으로 제작해 해외 현지채용 직원들에게도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인재개발원을 통해 교육콘텐츠로 개발, 교육과정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특히 현대그룹은 이번 매뉴얼 북 보급을 계기로 '新 조직문화 4T'의 조기 정착을 위한 다양한 실행 프로그램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소통과 공유를 강조하는 '新조직문화4T'가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매뉴얼 북 보급과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그룹 내 신조직문화가 자연스럽게 뿌리내려 구성원의 일체감 강화와 자부심 고취를 통해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