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은 건강관리 플랫폼 ‘젠톡(GenTok)’이 편의점 GS25와 우리동네GS 앱에 입점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제 편의점에서도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가 편의점 GS25 또는 우리동네GS 앱에서 구입한 젠톡 이용권은 모바일 쿠폰 형태의 메시지로 전송되며 젠톡 앱에서 쿠폰을 등록하고 배송지를 입력하면 유전자검사 키트가 배송된다. 분석 결과는 영업일 10일 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피부/모발, 운동, 영양소, 식습관, 건강관리, 개인 특성 등 6개 카테고리의 국내 최다 129가지 항목의 유전자검사가 가능한 젠톡 ‘All 패키지 129’는 5만8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젠톡은 소비자 직접 의뢰(DTC) 개인유전자검사 누적 이용자 50만 명 이상의 분석 역량과 전문성을 검증받은 글로벌 유전자분석 기업 마크로젠이 지난해 6월 출시한 건강관리 플랫폼이다.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타액만으로 손쉽게 △비만 △운동에 의한 체중감량효과 △탈모 △혈당 △수면습관 등 다양한 항목의 유전자검사를 할 수 있으며 앱을 통해 타고난 유전적 특성과 항목별 건강관리 팁을 확인할 수 있다.
△체지방률 △복부비만 △요요 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체중관리 패키지’와 △근력/유산소 운동 적합성 △근육 발달 능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운동관리 패키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MBTI 유형테스트와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젠톡이 2030세대 사이 ‘몸BTI’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최근 ‘나 혼자 산다’, ‘프리한19’ 등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에도 방영된 바 있다.
이번 GS25 입점은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소비문화를 도모하려는 GS25와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1인 가구를 비롯해 전 국민의 일상 속 건강관리를 더욱 확대하고자 하는 전략적 협업의 결과라고 마크로젠 측은 설명했다.
김창훈 마크로젠 대표는 “’국민 유전자검사’와 ‘국민 편의점’의 만남이다. 전 국민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젠톡 앱과 홈페이지에서만 구매 가능했던 젠톡을 국민 편의점인 GS25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손쉬운 구입을 통해 유전자검사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유전자검사 인식변화 제고에 따른 젠톡의 성장 역시 기대된다. 앞으로도 젠톡을 통한 일상 속 예방의학으로 대한민국 모든 세대의 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