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개항 이후 첫 항만 대이동 순항

입력 2024-03-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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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CT는 신항으로, 허치슨은 자성대부두 비우고 신감만부두로 연쇄 이동

▲부산항 신감만부두가 이달 15일 영업종료 이후 야드 내 화물 전량을 소산한 모습. (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신감만부두가 이달 15일 영업종료 이후 야드 내 화물 전량을 소산한 모습. (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항 개항 후 최초의 ‘역사적 항만 대이동’이 순항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대한민국 항만 역사상 최초로 이뤄지는 항만 대이동의 첫 번째 일정인 신감만부두 반납이 이달 15일부로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부산항 개항 이래 최초로 추진되는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부두 기능 재배치는 신감만부두 운영사 동원신항컨테이너터미널(DPCT)의 신항 이전 및 부두 반납, 자성대부두 운영사(허치슨)의 신감만부두 및 감만부두 1번 선석으로 이전 및 운영 시작, 자성대부두 운영종료, 북항 2단계 재개발 착공 등으로 진행된다.

유기적 기능 재배치가 이뤄지는 과정으로 기존에 운영 중인 터미널 운영사의 물량 이전과 시설개선, 운영준비가 동시에 이뤄지는 복잡한 과정으로 추진된다.

촘촘히 맞물린 일정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공사는 지난해부터 정부 및 운영사와 유기적 협업을 위한 전담조직(북항운영준비단(TF))을 구성하고 매주 점검회의를 통해 북항 터미널 이전 현황 수시 관리, 현안사항 청취, 문제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등 컨테이너 물류흐름에 차질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북항 컨테이너부두 기능 재배치의 첫 번째 일정인 신감만부두 운영사 DPCT는 북항 내 영업을 종료하고 이달 15일부로 부두를 순조롭게 반납한 후 신항 7부두(2-5단계)에서의 새 운영을 위한 준비 중이다.

DPCT가 떠난 신감만부두 및 감만부두 1번 선석의 신규 운영사로 선정된 한국허치슨터미널은 이달 16일부로 운영 준비에 돌입했다. 허치슨은 앞서 지난해 10월 20일부터 감만부두(1번 선석) 운영 건물에 입간판을 설치하고 본격적인 터미널 이전 시작을 알린 바 있다.

허치슨은 기존 고객 선사에 대한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터미널로 물량과 하역장비 등을 이전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바지선을 이용한 해상운송을 시작해 북항 2단계 재개발 착공 전까지 모든 이전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허치슨이 떠난 자성대부두는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부두이기도 하다. 상반기 내 역사적인 영업을 종료한다.

DPCT이 이전하는 신항 7부두(2-5단계)는 국내 첫 완전 자동화부두다. 내달 5일 개장하며 무인 원격 컨테이너크레인, 무인 자동이송장비 등을 도입한 2-5단계는 선박의 접안부터 항만 출입까지 자동화 장비로 운영된다.

강준석 공사 사장은 “자성대부두 허치슨의 터미널 이전은 운영 중인 부두를 통째로 옮겨가는 전례 없이 대대적인 이사인 만큼 정부 및 운영사, 북항운영준비단이 모두 협력해 이전 일정이 원활히 마무리되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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