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은 안전보건 경영방침 아래 ‘중대재해 및 중대 산업사고 제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전 임직원의 참여와 노력을 독려하고 있다.
효성은 경영방침 이행을 위해 사업장별로 의식개선, 제도개선, 현장환경개선, 의견청취, 이해관계자 안전관리 등 추진전략 및 과제를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평가 및 개선함으로써 안전한 작업장을 구현하고 있다.
지주사를 포함한 4개 사업회사에서 최고운영책임자(COO) 직속의 최고안전책임자(CSO)를 선임하고 안전보건팀을 통해 사업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효성은 환경안전보건 의식 향상을 위해 소식지를 발간해 이슈 사항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안전보건 준수사항과 비상사태 시 대피요령을 담은 팸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근로자 참여 확대 및 안전문화 장착을 위한 사내 안전제안 캠페인을 통해 제안을 접수해 시상하고 제안내용에 대한 개선 활동을 진행한다.
효성티앤씨는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안전다짐서 작성, 안전보건 공모전, 안전캠페인 등을 실시했다. 지난해에도 안전결의대회, 아이디어 공모전, 안전 관련 자격 취득 시 포상제도 등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효성첨단소재 울산공장은 안전우선 문화 확산을 위해 2021년 10대 안전절대수칙을 제정하고, 불시점검을 통해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평가에 반영한다. 이외에도 안전캠페인 개최 및 울산공장 전 직원과 협력사 등을 대상으로 매월 안전보건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효성화학은 2022년부터 화재사고 대응강화를 위해 소방 자문역을 통해 소방교육, 소방훈련 참가 및 지도, 비상대응 및 응급처치 지도, 법령 및 기술 자문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소방·위험물·전기·가스 분야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화재 취약시설 특별안전점검 등을 통해 화재 위험요소를 사전 발굴해 조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