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의 통큰 결단… 현대차그룹, 3년간 국내 8만명 채용하고 68조원 투자

입력 2024-03-27 09:58 수정 2024-03-27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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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퍼스트무버 위상 확보 및 미래 경쟁력 강화
직접 채용에 따른 고용 유발 포함 시 19만8000명 이상 일자리 창출
"한국을 중심으로 미래 사업 경쟁력 지속적으로 강화, 고객에게 높은 가치 제공"

▲기아 광명 EVO 플랜트를 둘러보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제공=현대)
▲기아 광명 EVO 플랜트를 둘러보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제공=현대)

현대차그룹이 향후 3년 간 국내에서 8만명을 직접 채용하고, 68조원을 투자한다. 글로벌 모빌리티 퍼스트무버의 위상을 확보하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의선 회장의 통큰 결단이다.

특히 직접 채용에 따른 고용 유발효과 포함시 국내에서만 19만8000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규모 고용과 투자를 통해 전동화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자율주행 등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고 ‘퍼스트 무버’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7일 이 같은 내용의 대규모 국내 채용 및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그룹 측은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융합되는 빅 블러(Big Blur) 시대와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국내 채용과 투자는 연관 산업의 생태계 활성화 및 고도화 촉진으로 전후방 산업의 동반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의 직접 채용 규모는 8만 명이며, 완성차 부문 고용 증가에 따른 국내 부품산업 추가 고용 유발 11만8000명을 고려하면 전체 고용 효과는 19만8000명에 이른다. 건설, 철강 등 타 산업까지 포함시 고용 창출 효과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기공식에서 기념연설을 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기공식에서 기념연설을 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그룹의 채용은 전동화 및 SDV 가속화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 집중된다. 8만 명의 절반 이상 4만4000명이 신사업 분야에서 채용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SDV, 탄소중립 실현, GBC 프로젝트 등의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동화 분야에서 현대차그룹은 EV 라인업 확대, 국내 EV 전용공장 건설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30년까지 EV 라인업을 31종으로 늘리고,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151만대(수출 92만대)로 확대한다. 이에 따라 신형 EV 및 EV 전용 부품ㆍ모듈 연구개발은 물론 혁신 EV 제조 기술 개발, EV 전용공장 건설, EV 생산을 위한 인력을 대규모로 채용한다.

사업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2만3000명의 인력도 새로 고용한다. 현대차·기아는 경쟁력 있는 신규 차종 개발, 품질·안전 관리 강화, 글로벌 사업 다각화, 브랜드 가치 증대를 위한 인원을 확충한다.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현대차그룹은 1만3000명에 달하는 고령인력을 재고용한다. 현대차그룹 8개사는 노사 합의를 통해 ‘정년퇴직자 계속 고용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숙련기술을 보유한 생산부문 정년퇴직 대상자들이 퇴직 후에도 일정 기간 근무할 수 있는 제도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에 힘을 보태고 있다.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고용 창출과 함께 2026년까지 3년 동안 국내에 68조 원을 투자한다. 연평균 투자 규모는 약 22조7000억 원으로, 2023년 17조5000억 원 대비 30% 늘어난다.

투자는 핵심기술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R&D)과 연구 인프라 확충,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공장 신증설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R&D 투자 31조1000억 원 △경상투자 35조3000억 원 △전략투자 1조6000억 원을 각각 집행한다.

산업군별로는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포함한 완성차 부문이 전체 투자액의 약 63%인 42조8000억 원을 차지한다. 전동화와 SDV 가속화, 수소 생태계 구축, AAM, 로보틱스 등에 투자된다.

구체적으로 국내 순수 전기차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울산ᆞ광명ᆞ화성 등의 전동화 신공장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전기차, SDV 원천기술 및 제품 개발을 강화한다.

또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 및 수소 버스·트럭 개발, 수소 충전소 구축 등에도 더욱 속도를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룹의 궁극적인 목표는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의 연결이다.

▲현대차 아이오닉6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6 (사진제공=현대차)

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빌리티 디바이스 개발과 함께 2028년 상용화가 목표인 AAM 기체 개발 및 핵심기술 내재화에 주력한다.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로보틱스 비즈니스 생태계 본격 구축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선도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신사업 다각화도 병행한다.

현대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 대한 대규모 투자 및 채용도 예고돼 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GBC 설계 변경안을 서울시에 제출했으며,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인허가 절차가 속도를 내면 투자와 고용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감안해 서울시가 내년 하반기 중 설계 변경안의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건설 본격화로 GBC 프로젝트에서만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 원 투자 및 9200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진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 원 투자, 누적 기준 5만6000명가량의 고용이 창출된다.

▲2024 EV9 (사진제공=기아)
▲2024 EV9 (사진제공=기아)

현대차그룹의 이번 고용 및 투자계획 발표는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주요 그룹사 주가가 역대 최고가에 근접한 가운데, 주주들과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은 현대차그룹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과 청사진 제시를 요구했다.

그룹 측은 "주주총회 마무리 시점에 그룹의 종합적인 방향성과 성장의지 등을 전달함으로써 주주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본질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주요 그룹사의 밸류 제고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우수 인재 확보 및 협력사를 포함한 연관산업 기업들의 중장기 계획 수립에도 일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자사주 소각, 배당확대 등은 물론 시장, 주주, 이해관계자 등과 소통하는 주주친화적 활동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의 대규모 고용 창출과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래 사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다양한 신사업은 물론 기존 핵심사업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으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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