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3조 투자로 ‘전국 무료 로켓배송’…알리에 대반격 (종합)

입력 2024-03-27 17:00 수정 2024-03-27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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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까지 전국 8곳 새 통합물류센터 열고 물류 서비스 확장

2027년부터 230여개 시·군·구서 로켓배송 가능
사실상 전국 ‘쿠세권’…인구 감소 지역 쇼핑편의성↑
3년 간 韓에 1.5조 투자…물류센터 짓는 알리 견제

▲쿠팡의 로켓배송을 소개하는 쿠팡맨. (사진제공=쿠팡)
▲쿠팡의 로켓배송을 소개하는 쿠팡맨. (사진제공=쿠팡)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이커머스 주도권 싸움에 본격 돌입했다. 중국 직구 이커머스업체 알리익스프레스(알리)가 한국 시장에 1조5000억 원을 투자 예고하자 쿠팡은 알리 투자금의 2배 수준인 3조 원을 투자하겠다며 맞불을 놨다.

27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2026년까지 3년간 3조 원의 자금을 국내 물류 사업에 투자한다. 쿠팡의 투자금은 신규 풀필먼트센터(FC) 확장과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에 쓰일 예정이다.

쿠팡은 2026년까지 경상북도 김천, 충청북도 제천, 부산, 경기도 이천, 충청남도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 신규 풀필먼트센터(FC)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광주와 대전 FC는 올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이어 쿠팡은 올해 2분기 부산과 이천 FC를, 3분기에는 김천 FC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어 4분기에는 충북 제천 FC가 착공에 들어간다.

쿠팡은 8곳 이상의 신규 FC를 지어 전국을 쿠팡의 로켓배송 권역 이른바 쿠세권으로 만들겠다는 계산이다.

▲쿠팡이 3년간 물류 인프라 확충에 3조원 이상을 투자해 2027년 전국을 쿠팡 로켓배송 권역으로 만든다.  (사진제공=쿠팡)
▲쿠팡이 3년간 물류 인프라 확충에 3조원 이상을 투자해 2027년 전국을 쿠팡 로켓배송 권역으로 만든다.  (사진제공=쿠팡)

쿠팡에 따르면 8개의 신규 FC가 본격 운영에 들어가면 2027년부터 230여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하게 된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올 2월말 기준 5130만 명) 가운데 5000만 명 이상 규모로 추산된다. 사실상 전국에 있는 인구 100%가 무료로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특히 경북 봉화, 전남 고흥·보성, 경북 의성·영양·청송, 경남 합천 등 고령화(65세 이상) 비중이 40%가 넘는 지역을 비롯해 전남 구례·곡성, 전북 진안·장수·임실·순창, 경북 영양, 대구 군위 등 인구 3만 명이 붕괴된 지역들도 로켓배송이 가능해진다. 또 경남 거창·남해·하동, 전남 화순·함평·영광, 충북 괴산·단양, 충남 청양, 강원 철원 등을 비롯해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여러 인구감소지역들에 진출, 국민 쇼핑 편의성을 개선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가 작년 12월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지식재산권 보호 조치 방안인 '프로젝트 클린'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알리익스프레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가 작년 12월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지식재산권 보호 조치 방안인 '프로젝트 클린'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알리익스프레스)

쿠팡이 국내 물류에 대규모 자금 투자를 결정한 건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알리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알리 역시 한국에 물류센터를 짓는 등 향후 3년간 대규모 투자를 예고했다. 이같은 내용은 알리바바그룹의 사업계획서에 담겼다.

알리바바그룹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알리바바그룹은 향후 3년 간 한국 시장에 11억 달러(약 1조4471억 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투자금액 중 약 2632억 원은 한국 통합물류센터 구축에 쓰인다. 이어 한국 소비자 보호에 1000억 원,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데 100억 원을 투입한다.

알리바바 투자 계획이 드러난 직후 알리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객센터 전화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 보호 조치 강화 방안을 내놨다.

이어 이날 한국 상품 전문관 K베뉴(K-Venue)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입점사 수수료 면제정책을 6월까지 이어가기로 결정했다. 앞서 K베뉴에 입점한 한국 기업 및 브랜드 판매 증대를 위해 할인 쿠폰 등으로 1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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