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태수 한국강구조학회 부회장, 이보룡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장, 심범섭 현대엔지니어링 미래기술사업부장,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이 강구조산업의 현안 해결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대엔지니어링, KCC, 한국강구조학회와 손잡았다.
현대제철은 28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현대엔지니어링, KCC, 한국강구조학회와 ‘강구조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강구조란 건축 구조상 주요한 부분에 형강, 강관 등의 철강재가 접합ㆍ조립된 구조다. 교각이나 고층건물을 지을 때 주로 이용된다. 강구조는 강도가 크고 내구성과 내진성이 뛰어나며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반면 건설사가 강구조를 이용해 13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지으면 건물이 화재에 3시간 이상을 견뎌 대피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내화공사 작업을 필수적으로 추가해야 한다.
현대제철과 각 협약사들은 내화공사에 걸리는 시간과 자재를 절감할 수 있는 현대제철의 내진ㆍ내화 형강을 활용해 건물 고층화 작업에 특화된 신규 강구조 및 모듈 내화공법을 개발할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각 분야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가진 업체들이 모여 체결한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강구조 건축물 내화공법을 지속적으로 연구ㆍ개발하고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